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나라 밖(국외)/중국

진시황병마용박물관

노촌魯村 2007. 8. 11. 20:01

  진시황제병마용박물관 입장권(둥근 구멍과 막대기 모양의 구멍은 검표 흔적 : 박물관 입장 할  때와 1호 병마용 갱으로 입장 할 때 두 번 검표 함, 그러므로 분실하면 낭패 당함)

 

 진시황병마용박물관 정문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보입니다.

 

 

      

서안에서 가장 유명한 관광지인 진시황병마용(秦始皇兵馬俑)은 1974년 한 농부가 우물을 파다가 우연히 병마용을 발굴했다고 한다. 병마용이란 흙으로 빚어진 병사와 말을 가리키는데, 진시황의 사후에 그의 무덤을 지키기 위해 만들어진 상징적인 것이다. 1974년에 발견된 후로 현재도 발굴이 계속되고 있다. 현재 까지 두 3개의 갱(坑)이 발굴되었는데, 그 가운데 1호갱에만 6,000여 병마가 실물 크기로 정연하게 늘어서 있어 금방이라도 함성을 지르며 무기를 들고 달려 나올 것만 같다. 이들 병사용은 하나같이 표정이 다르고, 손에는 무기를 들고 있다. 진시황 병마용 박물관은 세계에서도 유명한 관광지로서 서안에서 37km 떨어진 臨潼縣 동쪽 에 위치하고 있는데, 남쪽으로는 驪山, 북쪽으로 渭水와 접해있다.

 1호병마갱 뒷편에서(클릭하시면 원본 사진이 ...)

 

 

 

 

 西安 진시황릉(秦始皇陵)과 병마용(兵馬俑)

世界文化遺産 (1987年指定)

심한 가뭄으로 우물을 파던 농부에게 발견된 진시황릉 병마용 갱은 1974년 이래 발굴이 시작되어 현재 총면적 25,380m2에 달하는 4개의 갱이 발굴되었으나 그 4호갱은 완성되기 전에 폐기된 빈 갱도였다.매장된 전체 도용은 약 6,000개로 추정 되며, 도용의 크기는 1.75~1.86m, 도마용은 높이 1.5m, 길이 2m의 실물대이며, 갑옷을 입고 무장한 무사의 엄격한 완전 발굴된 520m2의 3호갱은 지휘부로 추정되는데, 장군의 것으로 보이는 채색된 전차 1량과 갑옷 입은 보병용 64건, 마용 4건이 출토되었다. 또 이 병마용들은 진시황 친위군단의 강력한 위용을 과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진나라의 군사편제 ·갑옷 ·무기 등의 연구에도 구체적인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세계의 8대 경이 중의 하나로 꼽히기도 하는 이 병마용들은 하나하나가 모두 훌륭한 예술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들 병사 용은 하나같이 표정이 다르고, 손에는 무기를 들고 있다. 진시황 병마용 박물관은 세계에서도 유명한 관광지로서 서안에서 37km 떨어진 臨潼縣 동쪽 에 위치하고 있는데, 남쪽으로는 驪山, 북쪽으로 渭水와 접해있다. 왜 이렇게 어마한 병마용을 만들었을까 하는 문제는 학자에 따라 의견이 다르지만 대게가 순장의 대체라고 본다. 

 

 

 

 

 

 

 

 

 

 

 병마용갱의 발견의 계기된 농부의 우물 자리(6번 아래 자리가 우물의 자리라고 함)

 

 

 

 구멍은 갱을 보호하기 위한 나무 버팀목이 있던 자리라 함

 

 갱을 보호하기 위한 나무 버팀목

 후대에 발굴하기 위하여 남겨 둔 병마용갱

 

1,2,3호 갱에는 지금도 깨진 병마용 조각이 계속 발굴, 조립되고 있으며 많은 부분이 아직 매몰된 상태로 발굴을 기다리고 있다.

 

 

 

 

 

 

 

 

 

 3호 병마용 갱

 

 

 

 

 사람의 뼈

 활 쏘는 모습(앉아서)

 

 

 

 

 

 

 

 가슴애 달린 리본은 훈장이라 함

 

 

 

 활 쏘는 모습(서서)

 

 4두 마차 발굴 사진

 

 

  

 

 

 

 

                            

 

동아일보사 자료(백경현 동아닷컴 객원기자 press0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