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각종정보

한옥 공소(公所) 「용인 고초골 공소」와 근대 관공서 「구 안성군청」 문화재 등록 예고

노촌魯村 2017. 12. 14. 10:42

한옥 공소(公所) 용인 고초골 공소

근대 관공서 구 안성군청문화재 등록 예고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근대문화유산으로서 가치가 있는 용인 고초골 공소 구 안성구청2건을 문화재로 등록 예고하였다.

 

이번에 등록 예고된 용인 고초골 공소 수원교구 안에 현재까지 남아 있는 한옥 공소(公所)로서 아직까지도 예배당으로서 기능을 이어가고 있다. 준공연대를 추정할 수 있는 상량묵서(上梁墨書)가 남아 있어 오랜 역사를 지녔음을 알 수 있으며, 지역적 상황을 잘 담고 있다. 건물 구조, 평면형식 등 건물 본래의 모습도 잘 간직하고 있어, 과거 용인지역의 살림집 형태를 고스란히 보여주는 유산으로 평가된다. 또한, 근대기 천주교가 정착해 가는 과정에서 그 기능을 담아내기 위해 한옥이 변모해 가는 시대적 상황도 잘 보여주고 있다.

* 공소(公所): 본당보다 작은 교회로 신부가 상주하지 않는 예배소나 그 구역을 이름

 

1928년 건립된 구 안성군청은 근대기에 상업도시로 번성하였던 안성 지역의 행정 중심시설로서 지금도 관공서로 사용되는 곳이다. 평면구성과 입면 처리 등 당시의 건축적 특징과 관공서 건물의 전형적인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일제강점기에 건립된 관공서 건물 중 현재까지 남아 있는 사례가 많지 않아 희소성이 있다. 조적(벽돌쌓기) 기법 등을 사용한 건축적 특징과 가치도 잘 담아내고 있다.

 

이번에 등록 예고된 용인 고초골 공소2건은 앞으로 30간의 등록 예고 과정에서 의견 수렴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문화재로 등록될 예정이다.

문화재 등록 예고 개요



1. (등록 예고) 용인 고초골 공소

 

문화재명: 용인 고초골 공소  

종 별: 등록문화재  

소 재 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 학일252번지  

조성연대: 1891년 추정  

수 량: 건물 1(1) /면적 72  

소 유 자: 재단법인 수원교구유지재단  

등록 사유

수원교구 내 현존하는 한옥 공소로서 역사가 오래되고 지역적 상황을 잘 담아내고 있으며 근대기 천주교가 정착해 가는 과정에서 그 기능을 담아내기 위해 한옥이 변모해 가는 흔적을 잘 보여주고 있다.

 

2. (등록 예고) 구 안성구청

 

문화재명: 구 안성구청  

종 별: 등록문화재  

소 재 지: 경기도 안성시 낙원길 95  

건립연대: 1928  

수 량: 건축물 1(1) / 면적 269.61/  

소 유 자: 안성시장  

등록 사유

근대기 상업도시로 번성하였던 안성 지역의 행정 중심시설로 평면구성과 입면 처리 등에서 당시의 건축적 특징과 관공서 건물의 전형적인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