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강원도

양양 진전사지 삼층석탑(襄陽 陳田寺址 三層石塔).양양 진전사지 도의선사탑(襄陽 陳田寺址 道義禪師塔)

노촌魯村 2011. 6. 24. 22:05

 

 

 양양 진전사지 삼층석탑(襄陽 陳田寺址 三層石塔.국보 제122호.강원 양양군 강현면 둔전리 100-2)

진전사의 옛터에 서 있는 3층 석탑이다. 진전사는 통일신라시대에 도의국사가 창건한 절이라 전하는데, 터 주변에서 ‘진전(陳田)’이라 새겨진 기와조각이 발견되어 절의 이름이 밝혀졌다. 탑은 통일신라의 일반적인 모습으로, 2단의 기단(基壇)위에 3층의 탑신(塔身)을 올려 놓은 모습이다. 아래층 기단에는 날아갈 듯한 옷을 입은 천인상(天人像)이 있으며, 위층 기단에는 구름위에 앉아 무기를 들고 있는 웅건한 모습의 8부신중(八部神衆)이 있다. 탑신의 몸돌과 지붕돌은 각각 하나의 돌로 만들어졌는데, 1층 몸돌에는 각기 다양한 모습의 불상 조각들이 있다. 지붕돌은 처마의 네 귀퉁이가 살짝 치켜 올려져 있어 경쾌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밑면에는 5단씩의 받침을 두었다. 3층 지붕돌 꼭대기에는 받침돌만 남아있을 뿐 머리장식은 모두 없어졌다.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혀 있으면서 지붕돌 네 귀퉁이의 치켜올림이 경쾌한 아름다움을 더해주는 이 탑은 통일신라시대의 대표적인 석탑 가운데 하나이다. 기단에 새겨진 아름다운 조각과 1층 몸돌의 세련된 불상 조각은 진전사의 화려했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문화재청 자료) 

 

 

 

 

 

 

 

    

 

 

 양양 진전사지 도의선사탑(襄陽 陳田寺址 道義禪師塔.보물 제439호.강원 양양군 강현면 둔전리 산1)

멀리 동해바다가 내다보이는 진전사터 안의 작은 언덕 위에 서 있는 탑으로, 진전사를 창건한 도의선사의 묘탑으로 추정된다. 도의는 선덕왕 5년(784)에 당에서 선종을 이어받고 821년에 귀국하여 설법을 시작하였으나, 당시는 교종만을 중요시하던 때라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고 이 절로 들어와 40년 동안 수도하다가 입적하였다. 이 탑은 일반적인 다른 탑과는 달리 8각형의 탑신(塔身)을 하고 있으면서도, 그 아래부분이 석탑에서와 같은 2단의 4각 기단(基壇)을 하고 있어 보는 이의 호기심을 자아낸다. 2단으로 이루어진 기단은 각 면마다 모서리와 중앙에 기둥 모양을 새기고, 그 위로 탑신을 괴기 위한 8각의 돌을 두었는데, 옆면에는 연꽃을 조각하여 둘렀다. 8각의 기와집 모양을 하고 있는 탑신은 몸돌의 한쪽 면에만 문짝 모양의 조각을 하였을 뿐 다른 장식은 하지 않았다. 지붕돌은 밑면이 거의 수평을 이루고 있으며, 낙수면은 서서히 내려오다 끝에서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며 위로 살짝 들려 있다. 석탑을 보고 있는 듯한 기단의 구조는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모습이다. 도의선사의 묘탑으로 볼 때 우리나라 석조탑의 첫 출발점이 되며, 세워진 시기는 9세기 중반쯤이 아닐까 한다. 전체적으로 단단하고 치밀하게 돌을 다듬은 데서 오는 단정함이 느껴지며, 장식을 자제하면서 간결하게 새긴 조각들은 명쾌하다. (문화재청 자료)

 

보각국사 일연스님이  열네살이 되어 비로서 설악산 진전사(陣田寺)로 출가하여 대웅장로(大雄長老)로부터 구족계(具足戒)를 받았다

 고려국(高麗國) 화산(華山) 조계종(曹溪宗) 인각사(麟角寺) 가지산하(迦智山下) 보각국존비(普覺國尊碑)에서(인각사)

.............처음에 어머니가 둥근 해가 집안으로 들어와 배에 쏘이는 꿈을 꾸고, 무릇 3일 밤이나 계속되어 태기가 있더니, 태화 병인년(1206년) 6월 신유일(11일)에 태어났다. 나면서 준수하였으며 의표가 단정 풍만하고 굳은 입에 소걸음과 호랑이 눈을 가지고 있었다. 어려서 속세를 떠난 뜻을 품어 나이 겨우 아홉살에 해양 무량사에 가서 의탁하고 비로소 공부를 시작하였는데, 총명함이 뛰어났고 때로 받듯이 앉아 저녁시간을 다 보내니 사람들이 기이히 여겼다. 흥정 기묘년(1219년)에 진전사의 장로에게 나아가 머리를 깎고 구속계를 받았다. 여러 절을 두루 돌아다니는 동안 소문이 자자했으며, 그때의 무리가 추대하여 구산사선의 우두머리라 하였다. 정해년(1227년) 겨울에 선불장에 나아가 상상과로 합격하였다. ...............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