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 금강철교(公州 錦江鐵橋.등록문화재 제232호.충남 공주시 금성동 164-1, 신관동 553)
공주 금강철교는 서울에서 목포를 연결하는 국도 1호선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다리로 1932년 1월 2일에 착공하여 1933년 10월 23일에 준공하였다. 철교가 완성되기 전에는 배를 연결하여 왕래했으나 비가 올 때에는 금강의 수량이 증가하여 통행에 어려움이 많았던 상황에서 1932년 충청남도 도청의 대전 이전에 따른 보상으로 철교를 완성하였다. 이에 의해 공주는 서울에서 호남에 이르는 육로 교통의 일부를 분담하게 되었다.
철교가 완공될 당시 길이는 약 514m, 폭은 6m였으며, 교각의 평균 높이는 약 20m였다
공주 금강철교는 1933년 준공 당시 한강 이남에서 가장 긴 다리였다. 당시로서는 최첨단의 공법으로 건설되어 교량 건설의 새로운 장을 연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교량사적 가치와 조형적 가치가 더해져 교량 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금강철교에서 본 금강
금강철교에서 본 공주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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