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각종정보

‘경주 남산 창림사지 삼층석탑’보물 지정

노촌魯村 2015. 3. 9. 18:31

   

‘경주 남산 창림사지 삼층석탑’보물 지정

- 뛰어난 조각 기법이 돋보이는 통일신라 시대 석탑 -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역사적․예술적․건축적 가치가 크다고 인정된 ‘경주 남산 창림사지 삼층석탑(慶州 南山 昌林寺址 三層石塔)’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1867호로 지정하였다.

 

석탑이 위치한 창림사지는 그간 조사된 탑지와 건물지로 미루어 통일신라 시대 사찰로 추정되며, 탑의 조성시기는 추사 김정희(秋史 金正喜, 1786~1856년)가 곳을 찾았을 때 모사해 둔 ´무구정탑원기(無垢淨塔願記)´를 근거로 신라 문성왕 때(855년)로 보고 있으나, 이에 대해서는 다소 이견이 있다.

* 무구정탑원기(無垢淨塔願記): 탑의 건립배경과 참여 인력, 발원 내용 등을 기록한 금동판으로, ‘무구정’은 불교경전인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을 뜻함

 

석탑은 2중 기단을 조성한 후 탑신부 3개 층을 얹은 전형적인 신라 3층 석탑의 양식을 지니고 있다. 특히 탑에 양각(揚角)된 팔부신중(八部神衆, 불법을 수호하는 여덟 수호신) 조각은 규모와 기법에서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며, 우리나라 석탑 중 팔부신중상이 조각된 안동 법흥사지 칠층전탑(국보 제16호), 구례 화엄사 사사자 삼층석탑(국보 제35호) 등과 비교하여 기량 면에서 뒤지지 않는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 양각(揚刻): 평평한 면에 그림이나 글자 등을 도드라지게 새김

 

석탑은 그간 파괴된 상태로 방치되어 있다가 1976년 결실된 부재를 보강하여 복원되었다. 이 과정에서 2, 3층 탑신과 상층기단의 팔부신중상 4매, 기단 석재 일부가 신재로 교체되는 등 탑의 원형이 상당 부분 훼손된 상태이나, 경주 남산에 자리한 석탑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고 화려하다.

문화재청은 지방자치단체, 소유자(관리자) 등과 협력하여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경주 남산 창림사지 삼층석탑’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보물 지정 개요

 

 

□ 종 별: 보물 제1867호

□ 문화재명: 경주 남산 창림사지 삼층석탑(慶州 南山 昌林寺址 三層石塔)

지정내용

- 소 재 지: 경상북도 경주시 배동 산 6-1

- 구조/형식: 석탑

- 수 량: 1기

- 조성연대: 통일신라 시대

- 소유자(관리단체): 국유(경주시)

- 지정면적: 20.49㎡

지정사유

- 삼층석탑이 자리한 창림사지는 그간 발굴조사를 통하여 경주 불국사 등 일신라 시대 가람에서 나타나는 층(공간)별 독립된 공간이 확인된 바 있고, 확장과정에서 새로 추가된 영역에 팔부신중(八部神衆)을 조각한 삼층석탑이 조성되었다는 점 등을 알 수 있다.

- 탑의 조성시기는 추사 김정희(秋史 金正喜, 1786~1856년)가 이곳을 찾았을 모사해 둔 ´무구정탑원기(無垢淨塔願記)´를 근거로 신라 문성왕 때(855년)로 보고 있으나, 이에 대해서는 다소 이견이 있다.

- 석탑은 2중 기단을 조성한 후 탑신부 3개 층을 얹은 전형적인 신라 3층 석탑 양식을 지니고 있다. 기단부는 상․하 이중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층기단은 하나의 돌에 면석(面石)과 저석(底石, 면석을 받치는 돌)을 구분하여 다듬었고 면석마다 3개의 탱주(撐柱, 면석 중간에 일정 간격으로 세운 기둥)를 두었다. 탱주의 개수는 석탑의 변천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가시적인 지표로, 창림사지 삼층석탑의 조성시기를 통일신라 초기(600년대 말)로도 찾을 수 있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10개의 석재로 구성된 하층기단부의 구성은 비슷한 시기에 8개의 석재로 조성된 경주 황복사지 삼층석탑(국보 제37호)이나 경주 장항리 서 오층석탑(국보 제236호)보다 옛날 식에 가깝다는 견해가 있다.

- 특히 상층기단 면석에는 팔부신중상을 양각(揚角)하고 1구의 탱주를 두어 매우 화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남면(南面) 1구, 서면(西面) 2구, 북면(北面) 1구만 남아있고 그 외 면석은 신재(新材)로 교체되었다.

- 팔부신중 조각은 규모와 완성도 면에서 그 가치가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 우리나라 석탑 가운데 팔부신중상 조각된 안동 법흥사지 칠층전탑(국보 제16호), 구례 화엄사 사사자 삼층석탑(국보 제35호), 양양 진전사지 삼층석탑(국보 제122호) 등을 비롯하여 인왕상(仁王像)이 조각된 경주 장항리 서 오층석탑, 십이지신(十二支神)과 사천왕상(四天王像)이 조각된 경주 원원사지 동·서 삼층석탑(보물 제1429호) 등과 조각 수법을 비교해 볼 때 기량 면에서 뒤지지 않는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 석탑은 그간 파괴된 상태로 방치되어 있다가 1976년 결실된 부재를 보강하여 복원되었다. 이 과정에서 2, 3층 탑신과 상층기단의 팔부신중상 4매, 기단 석재 일부가 새로운 부재로 교체되는 등 탑의 원형이 상당 부분 훼손된 상태이나, 창림사지는 신라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창림사지 삼층석탑은 경주 남산에 자리한 석탑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크고 화려할 뿐만 아니라 기단부의 구성과 상층기단부 면석의 팔부신중상의 조각 수법 등에서 신라 석탑형의 흐름을 살필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판단된다.(출처:문화재청)

 

 

 

 

 

 

 

   

 

  

 

 

 

 

 

 

    경주남산의 불적(조선총독부)의 창림사지에 관한 사진

 

 

  창림사지 삼층석탑 무너진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