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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 진성이씨 온혜파 종택」국가민속문화재 지정 예고

노촌魯村 2018. 8. 23. 11:58

안동 진성이씨 온혜파 종택국가민속문화재 지정 예고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안동 진성이씨 온혜파 종택을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 예고하였다.

 

안동 진성이씨 온혜파 종택퇴계 이황(退溪 李滉, 1501~1570)이 출생한 곳으로 그의 조부인 노송정(老松亭) 이계양(1424~1488)1454(단종 2)에 건립하였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내용은 퇴계 이황의 온계전거사적(溫溪奠居事蹟)송계 신용계가 지은 이계양의 묘갈명(墓碣銘) 에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 묘갈명(墓碣銘): 무덤 앞에 세우는 둥그스름한 작은 비석에 새기는 글

 

이 종택은 본채와 별당채(노송정), 대문채(성임문), 사당으로 구성되어 있는 등 경북 안동 지방 상류주택의 전형적인 형식을 따르고 있다. , 종택의 중심인 본채는 안동 지방에서 보이는 전형적인 자형 평면구성을 가지며, 정면 오른쪽에는 사랑공간이 자리하는 등 전체적으로 남녀공간이 확실히 구분되도록 배치하였다.

 

특히, 대문채를 들어서면 본채에 딸린 사랑채가 있으며 그 오른쪽에 독립된 사랑 영역인 노송정이 별당채 형식으로 따로 자리 잡고 있다. 이렇게 사랑 영역의 일부 기능이 분리된 것은 16세기 사랑 영역의 확대와 분화, 제례기능이 특화되는 과정을 잘 보여주기 때문에 특히 건축적 가치가 있다.

 

여성들의 공간인 안채는 대청을 중심으로 각 실을 구성하였으며, 안채 정면 중앙으로 돌출되어 태실이 자리 잡고 있다. 제향 공간인 사당은 노송정의 오른쪽이자 지의 가장 높은 곳에 있으며 종택을 건립한 이계양의 불천위(不遷位)를 모시고 있다.

* 불천위(不遷位): 큰 공이 있거나 학문 등이 높은 이는 신주를 4대가 지나도 사당에 계속 모시는 것이 허락된 것

 

종택의 가장 큰 역사적 가치는 건립과 중수에 관련된 기록 다수가 남아 있다는 점이다. 종택의 사당을 개수(改修)한 후에 기록한 가묘개창상량문(家廟改創上樑文)선조퇴계선생태실중수기(先祖退溪先生胎室重修記), 노송정중수상량문(老松亭重修上樑文), 성림문중수기(聖臨門重修記)등에서 이를 찾아볼 수 있다.

 

안동 진성이씨 온혜파 종택은 현재 종손이 거주하며 보존관리하고 있다. 의식주 등의 생활양식과 민속적 제례행위가 꾸준히 행해지고 있어 민속문화재로서의 보존 가치도 입증된다.

 

또한, 종택에는 고서 434842, 고문서 등 2,173점의 자료가 전해지고 있는데 현재는 보존과 관리를 위해 대부분 안동국학진흥원에 기탁되어 있다. 자료 중 고서는 석인본(石印本)으로 간행한 개인문집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고문서는 종택 후손들의 수신간찰과 제문, 시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기는 주로 1800년대 중후반 이후로 추정되지만 가선고적4종의 첩은 1400년대부터 1700년대에 이르기까지 작성 시기가 비교적 이르며, 작성자 역시 영남의 유명한 명현(名賢)들로 이루어져 있어 그 가치가 높다. 이처럼 종택 내의 관련 인물과 역사를 알 수 있는 자료가 많이 현존하고 있어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 보존할 가치는 이미 충분하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 예고한 안동 진성이씨 온혜파 종택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 동안 각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할 예정이다.

문화재 지정 예고 개요


문화재명: 안동 진성이씨 온혜파 종택 

종 별: 국가민속문화재 

소 재 지: 경상북도 안동시 도산면 온혜중마길 46-5(온혜리 604) 

시 대: 조선 시대 

수 량: 일곽(건물 4, 토지 5필지) 

소 유 자: 진성이씨 노송정 종중 

지정 사유

진성이씨 온혜파 종택은 1454(단종 2)년경에 이계양(繼陽, 1424-1488)에 의해 건립되었고, 본채는 정면 7, 측면 6칸으로 북부지방 일반 양반가옥과 유사하며, 특히 퇴계 이황이 출생한 태실은 내정 중앙에 자리하여 안채 툇간마루와 연결되는 한칸 규모 온돌방과 반칸 폭의 누마루로 구성되어 잘 보존되고 있음

우측에 위치한 노송정은 1589(선종 22)년에 9칸으로 건립되어 당시의 모습을 잘 유지하고 있으며, 노송정 우측에 위치한 사당과 정면의 대문채 등 상량문과 종택수리에 대한 자료가 남아 근래까지 건축에 대한 기록이 잘 보존되고 있어 역사인문환경에 따라 변화되는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음

본채, 별당, 가묘 등의 건축물들을 통해 소위 종택에 내재되어 있는 유교적 질서체계를 살펴볼 수 있고, 각 영역(안채, 사랑채 등)들의 공간 구성 및 배치형식 등이 경북 안동지역 일대의 상류주택에서 보이는 보편적 특징 등을 잘 따르고 있음

<출처 :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