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알리움(Onion)

노촌魯村 2023. 5. 18. 20:25

알리움(Onion)

우리가 즐겨먹는 파, 부추 등의 채소가 알리움속 식물에 속하며 우리나라에도 산마늘, 산달래, 참산부추, 두메부추등 13종이 있다.

알리움은 백합과로서 세계적으로 약 300종(어떤 자료에는 700여종) 정도가 북반구의 건조한 평야나 산악지에서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약용, 식용 및 관상용으로 사용되는 것 외에 잡초종류도 무척 많다.

알리움류는 뿌리가 구근인 것들이 대부분이지만 근경(根莖 : 줄기뿌리)인 것도 있다.

원예적으로 재배되는 알리움종을 라틴어로 “마늘”이란 의미로 가을에 심는 추식구근이며, 대부분 봄에 개화하여 여름 6~7월경에 구근을 수확한다.

꽃이 피는 시기도 매우 다양해 봄에 피는 것, 여름에 피는 것, 가을에 피는 것들이 있다.

꽃색도 다양한 편으로 분홍, 진분홍, 연청색, 보라, 노랑, 진보라등이 있다.

정식과 절화시에만 노력이 많이들고 그 외에는 비교적 노력이 적게 들며,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고 고온시에는 재배가 부적합하다.

보통 개화후 휴면에 들어가고 건조한 상태로 여름을 지나면서 휴면이 타파되고 가을에 기온이 서늘해지면 생육을 시작한다.

화훼에는 꽃대가 길고 꽃이 큰 대형종과 짧은 화경의 소형종으로 구분하지만 중간정도의 중형종을 넣기도 한다.

중, 대형종은 주로 절화용으로 이용되고 소형종은 주로 화단 및 분화용으로 이용된다.

세계적으로 거의 대부분 네덜란드에서 재배되어 주로 미국으로 수출되며 일본이나 이스라엘에서 극히 일부종이 생산된다.(출처 : 트리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