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충북

보은 법주사 자정국존비(報恩 法住寺 慈淨國尊碑)

노촌魯村 2023. 5. 27. 08:25

보은 법주사 자정국존비(報恩 法住寺 慈淨國尊碑.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속리산 법주사 내에 있는 자정국존의 비이다.

자정국존(1240∼1327)은 국령사·장의사·법주사 등 여러 사찰의 주지를 지냈으며, 도승통이 되기도 하였고, 호는 ‘보명’이다.

비는 길쭉한 직사각형의 모습으로 자연암반을 파내어 비몸을 세운 특이한 형태이다. 비몸 앞면에는 자정국사에 관한 비문을 새겼는데, 아랫부분이 일부 파손되어 있다.

고려 충혜왕 복위 3년(1342)에 세운 것으로, 왕의 명을 받은 이숙기가 비문을 짓고, 전원발이 글씨를 썼다.(출처 : 문화재청)

 

1980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1342년(충혜왕 3) 건립. 비신의 높이 214㎝, 너비 107㎝, 두께 24㎝. 미륵대불상이 있는 법주사 서쪽의 암벽에 끼워져 있다.

비의 가장자리에 테를 두르고 아랫부분은 「용문사중수기」(1185)처럼 연화좌를 선각했으며 나머지는 운문을 선각했다. 상단부에 가로 1열로 '俗離山法住寺慈淨國尊(속리산법주사자정국존비)'라는 제액이 전서로 음각되어 있다. 비문은 이숙기(李叔琪)가 짓고, 글씨는 전원발(全元發)이 해서로 썼는데 부분적으로 안진경(顔眞卿)의 골격을 지닌 유려한 필치의 명품이다.

비문에 의하면, 국존은 경상북도 구미 출신으로 속성은 김(金)씨, 법호는 자안(子安)이었으며 뒤에 미수로 고쳤다. 13세에 출가, 19세에 승과 합격, 29세에 삼중대사(三重大師)에 올랐고, 충렬왕 말년에서 충선왕·충숙왕 때 자은종(慈恩宗) 종사(宗師)로서 승통(僧統)의 지위에 올라 오교양종(五敎兩宗)의 승정(僧政)을 도맡았으며, 교학(敎學)에서도 활약했다. 웅신사(熊神寺)·장의사(莊義寺)·법주사(法住寺)·중흥사(重興寺)·유가사(瑜伽寺)·민천사(旻天寺) 등을 거쳐 대구 동화사(桐華寺) 주지였을 때 국존의 칭호를 받았고, 말년에 법주사에 머물다 입적하였다. 시호는 자정(慈淨), 탑명(塔銘)은 보명(普明)이다.(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출처 : 중앙국립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