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충북

보은 삼년산성 서문지西門址

노촌魯村 2023. 5. 28. 21:48

서문지(1차)

보은 삼년산성 서문지西門址

삼년산성의 주 출입문으로 추정되는 서문지산성 문지門址 중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한다.

성벽이 안쪽으로 휘어 있고 계곡부의 중앙에서 북쪽으로 약간 비낀 지점의 북쪽 경사면에 있어 성 밖에서 문의 위치가 확실하게 드러나 보이지 않는 곳에 있다. 또한 서문지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2개의 치성이 배치되어 있어 성문으로 접근하는 적을 쉽게 공격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추고 있다.

1980년 보은 지역의 대홍수로 후대 문지 아래층에서 1차 문지루 추정되는 자취가 노출됨에 따라 발굴조사를 실시한 경과 서문은 2단계에 걸쳐 조성되었을  알 수 있었다.

1차 문지는 기둥 홈과 문성주 홈, 문확 홈이 파인 신방석으로 되어 있으며 전체 길이 225cm. 폭 422cm의 규모로 되어 있다. 특히 문지방석에서 폭 166cm의 마차 바퀴 마멸 흔적이 발견되어 무척 큰 마차가 통행하였음을 알 수 있으며 일반적인 성문의 구조와 다르게 외부로 열리는 특이한 구조로 되어 있다.

2차 무지는 1차 문지가 매몰된 후 안쪽으로 들여 조성하였는데 수해로 남쪽의 신방석이 위치가 바뀌어 문구부의 정확한 규모는 확인되지 않는다. 2차 문지는 1차 문지와는 반대로 성문이 안으로 열리는 구조로 되어 있다.

서문지 2차
사진출처 :KBS역사스페셜에서 캡쳐

서문이 적에 의하여 함락되어을 경우:서문을 통과하면 장애물인 저수지 나타난다.

사진출처 :KBS역사스페셜에서 캡쳐
아미지蛾眉池

암벽에는 옥필(玉筆)· 유사암(有似巖)· 아미지 등의 글씨가 오목새김되어 있는데 김생(金生)의 필체로 전한다.

2023.5.26 국립대구박물관회 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