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칠곡

지게부대(당신들은 우리들의 영웅입니다!)-다부동전투 참전 주민위령비 제막사(백남희 여사) 동영상-

노촌魯村 2023. 7. 8. 07:22

2023년 7월5일 경상북도 칠곡군 가산면 다부동전적기념관(경북 칠곡군 가산면 호국로 1486(지번) 가산면 다부리 329)에 6·25 전쟁 당시 보급품을 지게로 운반하며 국군을 지원했던 이름 없는 영웅들인 지게 부대원의 희생을 기리는 높이 160㎝의 '다부동 전투 지게부대원 위령비'의 제막식을 개최하였다.

다부동 전투 당시 총탄을 뚫고 병사들에게 탄약과 연료, 식량 등 보급품을 지게로 가파른 산악지대 고지를 오르며 백선엽 장군이 이끄는 국군 1사단과 미군에게 전달하고 전사자와 부상병을 호송해 준 지게 부대원들을 기리는 위령비이다.

당시 군인들의 '생명줄' 역할을 했던 그들을 국군은 '지게부대'로, 미군들은 'A-frame Army'라 불렀다. 다부동 전투에서만 지게부대원 2천800명가량이 전사했으나 참전 사실이 입증되지 않아 제대로 된 보상이나 예우가 이뤄지지 않았다.

미 8군 사령관이었던 밴 플리트 장군은 회고록에서“지게 부대가 없었다면 최소 10만 명 정도의 미군 병력을 추가로 보내야 했을 것”이라며 그들의 역할을 높이 평가했다.

위령비 건립비용과 행사 비용 등 2천500만원은 백선엽 장군의 장녀 백남희(75) 여사가 사재를 들였다.

백남희 여사는 "아버님은 국군 1사단을 도운 주민에게 고마운 마음을 갖고 계셨기에 아버지의 뜻에 따라 칠곡군과 함께 위령비를 마련하고 제막식 행사를 준비했다"며 "아버님이 못다한 뜻을 이루고 다부동전투에서 희생된 주민에게 작은 위로와 위안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김재욱 칠곡군수는 "백선엽 장군 동상과 지게부대 위령비 등의 건립으로 칠곡군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호국의 성지로 자리매김하게 됐다"면서 "호국 관련 기반과 스토리를 모아 유기적으로 엮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부동 전투에서 산화한 지게부대원게 바칩니다.

지게부대원은 군번도 계급장도 없는 노무자들로, 군복을 받지 못해 무명옷 차림으로 포탄과 식량을 40∼50kg 짊어지고 가파른 고지를 올랐으며 내려올 때는 부상병을 실어 날랐습니다.

오직 대한민국과 다부동을 지켜야 한다는 신념 하나로 포화 속을 누비다 하루 평균 50여 명의 지게 부대원이 전사했습니다.

백선엽 장군은 다부동 전투의 승리는 지게부대원의 고귀한 희생과 숭고한 헌신이 스며 있다 하시며 항상 고마워하셨고 전쟁이 빗어내는 비극에 늘 가슴 아파하셨습니다.

백선엽 서거 3주기를 맞아 어버님의 간곡한 유지와 칠곡군민의 뜻을 모아 6.25전쟁 최대 격전지 이곳 호국의 성지 다부동에 위령비를 세워 희생하신 그분들의 애국심과 애향심을 기리라고 하셨습니다.

이름 없는 영웅들이여 편히 잠드소서.

2023년 7월 5일

백선엽 장군의 유지를 받들어 맏딸 백남희가 올립니다.

지개부대 활약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