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공(空)

會 者 定 離

노촌魯村 2007. 1. 25. 21:08

* 會 者 定 離 *

人生은 너와 나와 만남인 同時에 너와 나와의 헤어짐입니다. 離別 없는 人生이 없고 離別이 없는 만남은 없습니다. 살아 있는 자에게는 반드시 죽음이 오고 만나는 자는 반드시 헤어져야 합니다. 우리는 이 世上에서 永遠히 사는 것이 아닙니다. 떠난다는 것은 슬픈 일입니다. 정든 家族, 정든 愛人, 정든 親舊, 정든 故鄕, 정든 物件과 永遠히 떠난다는 것은 참으로 괴롭고 슬픈 일입니다. 정든 家族, 정든 愛人, 정든 親舊, 정든 故鄕, 정든 物件과 永遠히 떠난다는 것은 참으로 괴롭고 슬픈 일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는 同時에 죽어가는 것입니다. 죽음은 人間 實存의 한계 狀況입니다. 피하려야 피할 수 없고 벗어나려야 벗어날 수 없는 運命的 狀況이요 絶對的인 狀況입니다. 그래서 누구나 죽음 앞에 서면 肅然해지고 眞摯해집니다. 우리는 이 世上을 언제고 떠날 準備를 하면서 살아야합니다. 언제 죽더라도 泰然自若하게 죽을 수 있는 마음의 準備는 얼마나 重要한 일입니까? 언제 떠나더라도 조용하게 떠날 準備를 하는 生死觀을 確立하는 것이 참으로 重要합니다. 우리는 永遠히 사는 人生이 아닙니다. 그리고 죽음은 豫告 없이 그리고 禮儀 없이 우리를 찾아옵니다.
죽음의 차가운 손이 언제 나의 生命의 門을 두드릴지는 모릅니다. 그때는 사랑하는 나의 모든 것을 두고 혼자 떠나야합니다. 人生에 대한 執着과 物質에 대한 貪慾을 버리고 地上의 것에 對한 盲目的인 慾心을 버려야합니다. 오늘이 어쩌면 나의 삶이 마지막 일지도 모른다는 生覺에 주어진 오늘에 感謝하며 最善을 다하는 삶이 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安秉煜 瞑想錄-
 

'기타 > 공(空)' 카테고리의 다른 글

有我無蛙 人生之恨  (0) 2007.06.13
참 나를 찾아서  (0) 2007.02.20
오온성고(五蘊盛苦)  (0) 2007.01.25
이름을 불러주니 꽃이 되었다  (0) 2006.12.20
스쳐가는 인연은 그냥 보내라  (0) 2006.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