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남

황매산 영암사지

노촌魯村 2008. 1. 26. 22:25

 합천영암사지(陜川靈岩寺址)(사적  제131호 )

황매산 남쪽 기슭, 좁은 대지에 자리하고 있는 이 절터의 창건연대는 분명하지 않으나 1014년에 적연선사<寂然禪師>가 이곳에서 입적하였다는 기록이 있어 그 이전에 창건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중앙박물관에 있는 홍각선사비<弘覺禪師碑>의 파편 중에 '영암사'라는 절의 이름이 보이는데 홍각선사비가 886년에 세워졌다는 점에서 영암사의 연대를 어림할 수도 있다. 1984년에 동아대학교 박물관에서 절터의 일부지역을 발굴조사하였다. 발굴조사에서는 금당지, 서금당지, 회랑지와 기타 여러 건물터가 조사되어 가람의 규모를 부분적으로 확인할 수가 있었다. 절터는 중앙부분이 돌출된 장대석으로 쌓은 축대에 의하면 계단형의 대지를 형성하고 자리한다. 아랫단 축대 위에는 초석, 계단 석재등이 남아 있다. 상단 축대에는 금당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기단이 비교적 잘 남아 있으며 본래의 위치에 있는 것으로 보이는 초석도 있다. 하단 축대와 상단 축대가 형성하는 평지 중앙부분에 석탑과 석등이 자리하고 있다. 금당지의 서남쪽 60여m 지점에 건물지가 있는데 이 건물지는 전면 기단의 좌·우측에 계단이 있으며 건물지의 주변에 귀부가 자리한다. 또 금당지의 북쪽 40여m 지점에는 건물지가 있어 강당지일 가능성이 있으나 파손이 심하여 규모와 형태를 파악할 수가 없다. 보물 제353호인 쌍사자석등은 일반적인 석등의 간주석을 서있는 쌍사자로 대치한 것으로 8각의 지대석에는 각면에 안상과 사자상을 배치하였다. 연화 하대석과 쌍사자를 하나의 돌에 새겼는데 연화문은 8엽 단판이다. 팔각 화사석에는 한면 건너 4면에 사천왕상을 배치하였고 사천왕상이 배치되지 않은 면에 방형의 화창을 설치하였다. 옥개석에는 귀꽃이 있었는데 흔적으로 남아 있고 상륜 부분도 2단의 받침부분만 남아 있다. 남아 있는 석등의 높이는 2.31m이고 1933년 일본인들이 반출하려다 못하고 가회면사무소에서 관리하다가 1959년 현재의 위치에 복원하였다. 석등의 상대석과 하대석에 있는 연화문의 간엽에 매듭문이 있어 함통<咸通> 연(860∼873년)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석탑은 현재 남아 있는 높이 3.8m이고 상륜부는 남아 있지 않다. 기단은 2중 기단이며 각층 옥개석의 추녀는 수평을 이룬다. 옥개받침은 각기 4단씩으로 통일신라시대의 일반적인 5단 옥개받침보다 수가 줄어 시기가 얼마간 늦을 것으로 추정된다. 귀부는 동쪽의 귀부가 길이 255㎝, 폭 194㎝이고, 서쪽의 귀부는 219㎝, 폭 170㎝로, 동쪽의 것이 서쪽 귀부보다 크나 형식은 대체로 같다. 등에는 귀갑문이 표현되었고 비좌의 주변에는 인동문이 조각되었다. 이 절터의 건물지는 일반적인 사찰 건물과는 몇 가지 다른 속성을 보이고 있다. 첫째 금당이 자리하고 있는 상단 축대의 중앙 돌출부 좌우에 계단이 있는 점, 둘째 금당지의 기단 면석에 안상이 조각되어 있으며 뒷변을 제외한 3변에는 각 변마다 2개소에 사자 또는 개로 보이는 동물상을 부조한 점, 셋째 금당지 서남쪽에 있는 건물지의 전면 기단 좌우에 계단이 있으며 이 건물지 내에 많은 재가 있다는 점 등을 들 수가 있다. 이같은 속성은 전체적인 가람의 입지나 이색적인 느낌을 주는 석조물들과 더불어 이 절터를 신라 말에 성행한 밀교의 수법도량이었을 것으로 추정하는 근거가 된다. (문화재정보센터)

 

 

 석축의 돌못

 

 영암사지쌍사자석등(靈岩寺址雙獅子石燈)(보물  제353호)

 

 

 

 

 

 

 무지개 계단

 

 화사석

 화사석의 사천왕상

 

 석등의 기단부(안상문에 동물상이 조각)

석조문화재를 찾아서(진리를 밝히는 등불 석등. 통일신라시대 국가지정) : http://visit.ocp.go.kr/visit/cyber_new/serv03.jsp

 

 

 영암사지 삼층석탑 옆의 석불상

 

 

 

 

 영암사지의 금당터

 금당터의 소맷돌

 금당터의 기단부 안상문에 사자상(전면 동면 서면에 각 두면의 안상문에 사자상이 있음)

 

 

 

 

 

 기단의 안상문

 금당터의 동면 소맷돌

 소맷돌에 천인상이 조각

 

 

 금당터의 서편에 있는 기단석

 영암사지 서금당터

 서금당터의 북쪽에 있는 귀부

 서금당터의 북쪽에 있는 귀부 머리 부분

 서금당터의 북쪽에 있는 귀부의 뒷 모습

 서금당터의 남쪽에 있는 귀부

 서금당터의 남쪽에 있는 귀부 머리 부분

 서금당터의 남쪽에 있는 귀부 뒷모습

 

 서금당터 앞의 석등

 최근의 새로 건축한 영암사

 

천년을 이어온 불심- 그 터의 흔적(사적) : http://visit.ocp.go.kr/visit/cyber_new/serv04.jsp

 

 

 

'경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원산 가섭암지  (0) 2008.04.27
합천박물관(황금칼의 나라 다라국)  (0) 2008.01.29
지리산제일문  (0) 2007.07.24
함양상림(咸陽上林)  (0) 2007.07.24
해인사 홍제암  (0) 2007.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