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성(晋州城.사적 제118호.경남 진주시 남성동, 본성동)
진주성은 진주의 역사와 문화가 집약되어 있는 진주의 성지(聖地)이다. 본시 토성이던 것을 고려조 우왕 5년(1379)에 진주목사 김중광(金仲光)이 석축하였다. 조선조 선조 24년(1591) 7월, 경상감사 김수(金수:1537∼1615)는 진주성을 수축하고 외성(外城)을 쌓았다. 동 25년(1592) 10월, 임진왜란 제1차 진주성 전투에서는 진주목사 김시민(金時敏:1554∼1592)이 3,800명의 군사로서 3만 여명의 왜적을 물리쳐 진주성대첩을 이룩하였다. 그러나 다음 해인 계사년(1593) 6월에는 전년의 패배를 설욕코자 10만 여명이 또 침략하여 끝내 진주성이 함락되고 7만 민관군이 순절하는 비운을 겪었다. 동 37년(1604)에는 합포(合浦, 마산(馬山))의 우병영을 진주성으로 옮겨 온 이래로 경상우도 병마절도영이 있었고, 고종 32년(1895) 5월부터는 진주관찰부, 건양 원년(1896) 8월부터는 경상남도관찰사의 감영이 있었다. 그리하여 1925년까지는 경상남도의 도청이 있었다. 성의 둘레는 1.7㎞이다. 성내(城內)에는 촉석루·창열사·의기사·북장대·서장대·영남포정사·국립진주박물관·진주성임진대첩계사순의단·촉석문·공북문·호국사 등이 있다. (문화재청 자료)
촉석성문 황룡과 청룡
촉석루(矗石樓.문화재자료 제8호 (진주시).경남 진주시 본성동 500-8)
남강 변 벼랑 위에 있는 이 누각은 진주성의 남쪽 장대(지휘하는 사람이 올라서서 명령하던 대)로서 장원루라고도 한다. 고려 공민왕 14년(1365)에 세운 후 7차례의 중건과 보수를 거쳤는데, 전쟁이 일어나면 진주성을 지키는 지휘본부로 사용하였고, 평상시에는 과거를 치루는 고시장으로 쓰였다. 현재의 누각은 한국전쟁 때 불타 없어진 것을 1960년 진주고적보존회에서 재건한 것으로 앞면 5칸·옆면 4칸이다.(문화재청 자료)
진주에서 지어진 최초의 시
寄尙州牧伯崔學士滋 金之岱
去歲江樓餞我行 今年公亦到黃堂 曾爲管記顔如玉 復作오頭빈未霜
洛邑溪山雖洞府 晉陽風月亦仙鄕 兩州歸路閒何許 一村離懷久已傷
欲把琴書尋舊要 況看廉幕報新凉 嗟公虛負中秋約 更約重陽飮菊香
작년에 진주로 떠나는 나를 전송해 주더니, 금년엔 당신도 태수가 되었구려… 상주의 계산도 신선의 고을이지만, 진양의 풍월도 선향이네, 두 고을 사이는 거리가 멀어서,… 추석에 만나자는 약속은 어겼으니, 다시 중양에나 만나 국화주 마시기를 약속하세
김지대 (金之岱, 1190-1266)는 고려 고종 때의 문신이자 시인이다. 시호는 영헌(英憲), 봉호는 오산군(鰲山君)이다. 1190년(명종20)에 신라 경순왕(敬順王)의 넷째아들인 대안군 김은열의 7세손이자 시중(侍中) 김여흥(金余興)의 삼남으로 태어났다.
초명은 중룡(仲龍)이었으며 풍채가 훌륭하고 시(詩)와 문장에 뛰어났다고 고려사에 적혀 있다. 그는 문무를 겸한 명신으로 고려의 8대시인이자 다도(茶道)로서도 명성이 있었다고 한다.
고려조 명종때의 학자 이인로는 그의 '파한집'에서 진양에 대해 '산천의 아름다운 경치는 영남에 제일'이라 하여 진양을 찬미했다.
위의 사진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
의암(義巖.시도기념물 제235호 (진주시).경남 진주시 본성동 573-1)
의암은 논개가 왜장을 끌어안고 순국한 바위이다. 조선조 선조 26년(1593) 6월 29일, 임진왜란 제2차 진주성전투에서 진주성이 함락되고, 7만 민관군이 순절하자, 논개는 나라의 원수를 갚기 위해 왜장을 유인하여 이 바위에서 순국하였다. 이에 논개의 순국정신을 현창하기 위해 영남사람들이 의암이라고 명명하였다. 인조 7년(1629) 진주의 선비 정대륭(鄭大隆:1599∼1661)은 바위의 서쪽 벽면에 의암이라는 글자를 전각하였고, 남쪽에는 한몽삼(韓夢參:1598∼1662)이 쓴 것으로 전하는 의암이라는 글이 새겨져 있다. 의암의 바닥 넓이는 3.65m×3.3m이다. 옆의 암벽에는 “한 줄기 긴 강이 띠를 두르고, 의열은 천년의 세월을 흐르리라(일대장강(一帶長江) 천추의열(千秋義烈))”는 글이 새겨져 있다. (문화재청 자료)
사진 출처 : 조선고적도보
사진 출처 : 조선고적도보
진주의암사적비(晉州義巖事蹟碑.시도유형문화재 제353호 (진주시).경남 진주시 본성동 500-8 )
의암사적비는 선조 26년(1593) 6월 29일, 임진왜란 제2차 진주성 전투에서 진주성이 함락되고, 7만 민관군이 순절하자 나라의 원수를 갚기 위해 왜장을 끌어안고 순국한 논개의 사적을 기록한 비석이다. 진주의 사민(士民)들은 명암 정식(明庵 鄭拭:1683∼1746)이 지은 비문으로 경종 2년(1722)에 세웠다. 영조 16년(1740) 병사 남덕하(南德夏:1688∼1742)는 의기정포(義妓旌褒)를 계청하여 의기사를 창건하였고, 「의암사적비」에는 비각을 건립하여 의기논개지문(義妓論介之門)이라는 현판을 게시하였다. 이 비는 아래의 의암(義巖, 경상남도 기념물 제235호)과 마주하고 있어 의기 논개의 순국정신을 한층 더 흠모케 하고 있다. 이 비의 비문에는 “그 바위 홀로 섰고, 그 여인 우뚝 섰네. 여인은 이 바위가 아닌들 어찌 죽을 곳을 찾았고, 바위는 이 여인이 아닌들 어찌 의로운 소리 들으랴. 남강의 높은 바위, 꽃다운 그 이름 만고에 전해지리”라는 시가 새겨져 있다. (문화재청 자료)
의기사(義妓祠.문화재자료 제7호(진주시).경남 진주시본성동 500-8)
의기사는 조선조 선조 26년(1593) 6월 29일, 임진왜란 제2차 진주성 전투에서 진주성이 함락되고, 7만 민관군이 순절하자, 나라의 원수를 갚기 위해 왜장을 끌어안고 순국한 의기 논개를 제향하기 위해 세운 사당이다. 인조 7년(1629) 진주의 선비들은 논개가 순국한 바위에 의암(義巖)이라는 글자를 전각하였고, 경종 2년(1722)에는 그 위쪽에 「의암사적비」를 세웠다. 영조 16년(1740) 병사 남덕하(南德夏:1688∼1742)는 의기정포(義妓旌褒)를 계청하여 왕의 윤허를 받아 의기사를 창건하였고, 이후 세 차례의 중수와 중건이 있었다. 지금의 건물은 1956년 의기창렬회에서 시민의 성금으로 재건하였다(문화재청 자료)
논개의 영정
현재의 논개의 영정은 2008년 5월 새로 봉안된 것이다. 1960년 의기사가 중건된 후 봉안되어 왔던 기존의 논개의 영정은 복식과 머리 모양이 시대와 맞지 않는다는 논란이 있어, 진주시와 논개의 고향 지자체인 장수군은 공모를 통해 영정 전문작가에게 새로운 영정를 의뢰했고, 2008년 1월 국가표준 영정 제79호로 지정 받아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영정 속 논개는 열 손가락에 열개의 가락지를 끼고 오늘의 우리를 맞는다. 조선시대 전통 영정기법으로 제작된 새 영정은 비단 바탕에 천연 채색된 전신 입상으로, 거사를 결심한 그녀의 의로운 기세가 역력하다. 충남대 윤여환 교수의 작품이며, 정본은 국립진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풍천나루 강물은 아직도 향기로우니
楓川渡口水猶香
머리와 수염을 깨끗이 씻고 의로운 논개에게 절하노라
濯我鬚眉拜義娘
아름다운 성품으로 어떻게 적장을 죽였던가?
惠質何由能殺敵
죽음을 각오한 채 거룩한 뜻을 단행했네
藁砧己自使編行
장계의 연로자들은 고향 사람이라 자랑스러워하고
長溪父老誇鄕産
촉석루에서는 단청하고 순국함을 제사지낸다
矗石丹靑祭國殤
화려한 왕조 돌아보면 인물이 많다 하지만
追想穆陵人物盛
기생이었어도 오랜 세월 그 이름 한결같이 빛나리
千秋妓籍一輝光
매천 황현의 시
매천 황현(梅泉 黃玹 : 1855∼1910)선생 : 본관은 장수(長水). 자는 운경(雲卿). 호는 매천(梅泉). 전남 광양(光陽) 출생. 시문에 능하여 1885년(고종 22) 생원진사시에 장원하였으나 시국의 혼란함을 개탄, 향리에 은거하였다. 1910년(융희 4) 일제에 의해 국권피탈이 되자 국치(國恥)를 통분하며 절명시(絶命詩)를 남기고 음독 순국하였다.
의기사의 느낌을 읊음(義妓祠感吟)
(의기사에 걸린 산홍의 시는 논개의 사당을 참배하고 난 뒤 읊은 시)義妓祠感吟 千秋汾晉義 雙廟又高樓 羞生無事日 笳鼓汗漫遊
本州妓 山紅
역사에 길이 남을 진주의 의로움
두 사당에 또 높은 다락 있네
일 없는 세상에 태어난 것이 부끄러워
피리와 북소리 따라 아무렇게 놀고 있네 진주 기녀 산홍 : 모습과 예능을 갖추어 빼어났다. 이지용(李址鎔)이 천금을 가지고 와서 첩으로 삼고자 하니 산홍은 거절하며 이렇게 말했다. “세상 사람들이 대감을 오적(五賊)의 우두머리라 합니다. 내가 비록 비천한 기녀이기는 하지만 스스로 사람일진대 무엇 때문에 역적의 첩이 되겠습니까” 이지용이 크게 성이 나 몽둥이질을 했다.
이지용은 1905년 을사5적 중의 한 사람으로 세도가 하늘을 찌르는 내부대신이었다. 진주에 온 그가 산홍을 보고 마음을 빼앗겨 천금을 내놓고 첩이 되어달라고 매달리자 “역적의 첩이 될 수 없다”고 일언지하에 거절했다는 것은 당시 사람들의 입에 회자되기에 충분했다.
오적(五賊) : 1905년 일제가 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기 위해 강제로 체결한 을사조약에 찬성하여 승인한 5명의 대한제국의 대신. 학부대신 이완용(李完用).내부대신 이지용(李址鎔). 외부대신 박제순(朴齊純). 군부대신 이근택(李根澤). 농상공대신 권중현(權重顯)을 가리킨다.
세세년년(대중가요)
달 없는 사막이다, 불 꺼진 항구다.
순정의 이합사로 청실홍실 한데 묶어
백년암 깊은 밤에 맹세한 사랑이다
매듭진 송죽이다, 성을 싼 행복이다.
세세연년 춘하추동 속절없는 우로 속에
한 번 간 임의 넋은 벙어리 저 달이냐
우수수 단풍이냐, 말 없는 강물이다.
(진주 출신 작곡가 이재호(1919-1960).가수 진방남.1940년 태평레코드사에 발표)
임진대첩계사순의단
임진년(1592년) 임진왜란 3대첩의 하나의 진주대첩을 높이 받들고, 계사년(1593년)에 순국하신 7만 민.관.군의 충혼을 위령하기 위하여 1987년에 국란극복의 표상으로 건립하였다.
김시민장군전공비(金時敏將軍戰功碑.시도유형문화재제1호(진주시).경남진주시본성동 499-1)
김시민 장군의 전공을 기록해 놓은 비로, 일명 ‘진주전성각적비(晉州全成却敵碑)’라고도 불리우며, 현재 진주성내에 비각을 마련하여 모시고 있다. 김시민(1554∼1592) 장군은 조선 중기의 무신으로, 임진왜란 당시 진주목사로 있으면서 임진왜란의 3대첩 중 하나인 진주성 싸움을 승리로 이끌었다. 비문에는 1천명도 안되는 병력으로 10만의 군대를 물리쳤다고 하나, 다른 기록에는 3,800여명의 병력이 왜군 2만여명을 맞아 치열한 전투 끝에 물리치고 진주성을 지킨 것으로 되어 있다. 영남에서 호남으로 나아가는데 중요한 길목이 되던 이곳을 지킴으로써 왜적의 호남진출을 막아내어, 불리했던 당시의 상황을 뒤집고 다시 전열을 가다듬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하였다. 비는 받침대 위로 비몸을 세운 간결한 구조로, 조선시대 석비의 일반적인 모습이다. 광해군 11년(1619) 7월에 비를 세웠으며, 성여신이 비문을 짓고, 한몽인이 글씨를 썼다. 1987년에는 당시 전투에서 숨진 이들의 혼을 위로해주기 위해, 비의 뒷편에 계사순의단(癸巳殉義檀)을 건립해 놓았다.
촉석정충단비(矗石旌忠檀碑.시도유형문화재제2호(진주시).경남 진주시 본성동 499-1)
촉석광장 안의 정충단에 서 있는 비로, 임진왜란 당시 제2차 진주성 싸움에서 충절을 다한 이들의 행적을 기리고 있다. 비는 거북받침과 비몸을 하나의 돌로 조각하였으며, 그 위로 머릿돌을 얹어 마무리하였는데, 머릿돌이 유난히 커서 전체가 사다리꼴로 보인다. 머릿돌은 두 마리의 용이 구름속에서 여의주를 놓고 서로 다투는 모습이 표현되어 있고, 그 밑면에 꽃을 조각하여 이채롭게 장식하였다. 비문은 아래쪽이 닳아서 그 부분만 판독하기가 힘들 뿐 대체로 양호하며, 『조선금석총람』에 그 기록이 실려있다. 주로 진주성에서 싸우다 숨진 이들에 대하여 기술하면서 그들의 뜻을 기리고 있으며, 특히 3장사(三壯士)라 일컫는 김천일, 황진, 최경회 등을 그 대표적인 인물들로 꼽고 있다. 이외에도 여러 인물들을 기록하고 있어 임진왜란 당시의 상황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정충단은 이들의 영령을 위로하고자 숙종 12년(1686)에 마련한 제단으로, 비도 이때 함께 건립되었다. 비문은 이민서가 글을 짓고, 신익상이 글씨를 썼으며, 비의 명칭은 김만중이 썼다. 비의 옆에는 제1차 진주성 싸움을 승리로 이끈 김시민장군전공비(경상남도유형문화재 제1호)가 함께 서 있다. (문화재청 자료)
머릿돌이 유난히 커서 전체가 사다리꼴로 보인다. 머릿돌은 두 마리의 용이 구름속에서 여의주를 놓고 서로 다투는 모습이 표현되어 있고, 그 밑면에 꽃을 조각하여 이채롭게 장식하였다.
조선시대 대형총통(천자총동. 지자총통. 현자총통 크기 순으로))
공북문은 17세기 이후에 그려진 진주성도에 나와 있는 진주성의 정문으로, 공(拱)은 손을 모아 가슴까지 들어올려 공경한다는 뜻이며, 북(北)은 임금이 계시는 북쪽인 북두를 뜻하는 것으로, 2002년 5월 1일 홍예식 2층 다락루로 복원하였다.
김시민장군 동상
충무공 김시민장군의 호국충절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건립한 진주성 수호상으로 2000년 1월 1일에 제막하였다.(높이 : 7m, 면적 : 255제곱미터)
하마비
영남포정사문루(嶺南布政司門樓.문화재자료 제3호 (진주시).경남진주시남성동 73-11)
조선시대 경상남도 관찰사가 업무를 처리하던 영남포정사의 정문이다.조선 광해군 10년(1618) 병사를 지내던 남이흥이 내성의 동쪽문을 고쳐 세우고 옆에 대변루(待變樓)를 새로 지었는데, 이것이 망미루의 본래 건물이다. 후에 영남포정사라고 하였으며, 경상남도 도청을 부산으로 옮기기 전까지 도청의 정문으로 사용하였다. ‘망미루(望美樓)’라는 현판은 수원 유수를 지낸 서영보가 쓴 것이다.
진주성 비석군
북장대(北將臺.문화재자료 제4호 (진주시).경남 진주시 남성동 167 )
장대는 지휘하는 사람이 올라서서 명령하는 대를 가리킨다. 진주시 남성동에 있는 이 장대는 진주성 서북쪽의 높은 언덕에 있으며, 이곳은 서쪽과 북쪽 일대를 한 눈에 내다볼 수 있는 요충지대이다. 이곳은 내성 북쪽 끝 제일 높은 곳에 있어서, 낭떠러지 밑의 성밖은 물론 성안과 외성에 주둔한 병사까지도 지휘할 수 있었다. 현판의 이름도 이와 연관하여 진남루, 혹은 공북루라 하였다.북장대는 임진왜란 때 손상된 것을 병마절도사 남이흥이 새롭게 고쳐 지은 건물이며, 이후에도 여러 차례의 보수를 거쳐 오늘에까지 이르렀다. 군사 건물 중에서 조선 중기에 속하는 다락집형으로 후대에 세워진 군사건물의 모범이 되고있다.(문화재청 자료)
경절사
고려충절신 증 시랑 하공진 사적비
고려 현종 때 거란의 침입으로 나라가 위기에 처하자, 하공진은 자신을 볼모로 하여 국난을 극복하고 나라에 충성을 다하였다. 하공진의 이와 같은 충절을 후세에 전하기 위하여 1969년에 하공진의 후손이 건립하였다.
하공진(河拱辰,? ~1011년)은 고려 때의 문신이다. 본관은 진주이고, 진주 하씨(河氏)의 시조이다.
청계서원
국립진주박물관
쌍충사적비(雙忠事蹟碑.시도유형문화재 제3호 (진주시).경남 진주시 본성동 500-1)
임진왜란 당시 나라를 위해 싸우다 전사한 제말장군과 그의 조카인 제홍록의 충의를 기리기 위해 세운 비이다. 제말(?∼1592)은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의병을 모아 웅천 ·김해 ·의령 등지에서 왜적과 싸워 공을 세웠고, 성주싸움에서 전사하였다. 제홍록은 숙부와 더불어 전공을 세웠으며, 이순신 휘하에 있다가 정유재란 때 전사하였다. 비의 형태는 거북받침돌 위에 비몸을 올리고 머릿돌을 얹은 모습이다. 거북받침은 등부분에 아무런 조각이 없으며, 튀어나온 눈을 강조하여 토속적인 느낌이 든다. 머릿돌에는 서로 엉킨 두 마리의 용이 머리를 맞대고 여의주를 물고 있는 모습이 생동감있게 조각되어 있다. 그 밑면에는 국화무늬를 장식하여 마무리하고 있다. 비문에는 제말장군과 제홍록의 공적을 적어 놓았다. 정조 16년(1792) 이조판서 서유린에게 글을 짓게 하여 비를 세웠다. 일제시대 때 일본관헌에 의해 비각이 헐리어 방치되었다가 1961년 지금의 자리로 옮기고 비각도 새로 지었다. (문화재청 자료)
진주성도(晉州城圖.보물 제1600호.대구 달서구 신당동 1000 계명대학교 행소박물관)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사진이 ...
진주성의 전경을 회화적으로 기록한 10폭 병풍이다. 재질은 지본담채이며, 전체적으로 가필된 부분이 거의 없이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 대규모의 화면 위에 진주내성과 외성, 해자 등 진주성의 중요한 장면들을 부감법을 이용하여 부각시켰고, 이외 진주성 바깥에는 주요한 관아, 향교, 전답경치 등을 기록하였다. 중요한 건물에는 전각 마다 정성스런 해서체로 명칭을 일일이 기록하여 제작 당시 진주의 상황을 세밀하게 전달한다. 역사성과 기록성, 회화성을 종합적으로 강조한 회화식 지도로서 주목되는 작품이다. 여러 가지 정황을 감안할 때 19세기에 제작된 작품으로 판단되며, 진주성을 기록한 작품 중에서도 기록성과 회화성을 겸비한 가장 뛰어난 작품이다.(문화재청 자료)
진주성 서상대
서상대에서 본 남강(남강 상류쪽)
진주성 서문
조선시대 정평구(鄭平求)의 비차(飛車)
비차(飛車) : 비차라는 이름의 비행기가 등장하는 기록은 다음과 같다.
일본 역사서 《왜사기》(倭史記). 신경준의 《여암전서》(旅庵全書).이구경의 《오주연문장전산고》(五州衍文長箋散稿). 1923년 한글학자 권덕규가 쓰고 광문사(廣文社)에서 출판한 《조선어문경위》(朝鮮語文經緯)
우선 《왜사기》라는 문헌은 구체적으로 어떤 문헌을 가리키는 것인지 확실하지 않다. 기록들을 살펴보면 비차가 등장한 것은 임진왜란 때의 일인데, 신경준의 《여암전서》 〈책차제〉(策車制)에 따르면 비차를 만든 사람은 김제 사람인 정평구(鄭平九)라는 인물로, 왜병에게 포위된 영남의 어느 읍성을 지키던 성주의 친한 지인이 이 비차를 만들어서 성 안으로 들어가, 친구를 태우고 30리 바깥으로 날아가서 지상에 착륙해 왜적의 칼날을 피하게 했다고 한다. 《오주연문장전산고》「비거변증설(飛車辨證說)」에는 인조 때의 사람인 전주부(全州府) 출신의 김시양(金時讓)이라는 사람으로부터 들은 말이라며, "호서(湖西)의 노성(魯城) 지방에 사는 윤달규(尹達圭)라는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은 명재(明齋)의 후손이다. 이 사람이 정밀하고 교묘한 기구를 만드는 재간이 있어 비거를 창안하여 기록하여 두었다."고 했다.(출처 : 위키백과)
'경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청 한의학박물관 (0) | 2010.09.05 |
---|---|
진주박물관 (0) | 2010.09.05 |
오도재(지리산 제1관문) (0) | 2010.06.21 |
통도사 서운암 (0) | 2010.05.31 |
창녕 사창리유적의 청동기시대 무덤 (0) | 2009.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