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기도

안성맞춤박물관

노촌魯村 2013. 5. 7. 06:26

안성시 대덕면 내리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 입구에 세워진 안성맞춤 박물관은 유기를 중심으로 안성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함께 접할 수 있는 테마 박물관이다.
지상2층 지하 1층 총 3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기 전시실, 영상실, 기획 전시실, 농업역사실, 향토 사료실, 세미나실, 학예연구실, 수장고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유기전시실은 유기의 역사, 제작 방법별 유기분류, 유기제작과정 모형, 제기, 반상기, 무구, 불기 등 생활속에 쓰이는 다양한 유기를 전시하고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곳곳에 영상물을 설치하였다. 특히 터치 스크린을 통해 안성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농업역사실은 안성 농업의 역사와 계절에 따른 농경모습, 안성의 특산물이 전시되어 있어 과거와 현재의 안성농업을 알수 있다.
향토 사료실에는 안성의 옛모습이 담긴 사진, 안성장시재현, 안성남사당, 불교 문화재 등 안성문화와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다.(안성시청 자료)

 

 

 유기전시실

 

 

청동합

합(盒) : 음식 담는 놋그릇 하나. 둥글고 넓적하며 뚜껑 있다. 종류 , 중합(), 작은 , 알합 여러 가지 있다.

청동합

 

 

 

 

  

 

 

주물유기 제작 과정

 

 

 

 

 

 

 

 

 

 

 

 

 

 

 

 

 

 

 

 

 

 

 

 

 

 

 

 

 

 

 

 

 

 

 

 

 

 

 

 

 

 

 

 

 

 

 

 

향토 사료실

 

 

 

 

 

 

 

 

 

 

 

 

 

 

 

안성맞춤박물관 바로가기 : http://www.anseong.go.kr/position/muse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