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서울

‘호조태환권 인쇄 원판’ 환수 완료 및 특별공개

노촌魯村 2013. 9. 3. 20:22

호조태환권 인쇄 원판 환수 완료 및 특별공개

- 환수식 : 9.3.(화) 오후 3시 / 대검찰청 대회의실 -

- 특별공개 : 9.4.~11.3. / 국립고궁박물관 전시실 -

 

문화재청(청장 변영섭)은 3일 오후 3시에 대검찰청 대회의실에서 변영섭 문화재청장, 채동욱 검찰총장, 성김 주한 미국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국 정부로부터 ‘호조태환권(戶曹兌換券) 인쇄 원판’을 전달받는다.

호조태환권 인쇄 원판은 1951년 한국전쟁 당시 덕수궁에 소장되어 있던 중에 참전 미군에 의해 불법 반출되었다가, 2010년 반출자의 유족이 미국 미시건주 소재 경매회사(Midwest Auction Galleries)에 의뢰한 경매를 통해 소재가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한·미 수사공조를 통해 지난 1월 호조태환권 인쇄 원판을 압수하고, 7월 몰수 절차를 완료함으로써 환수에 성공할 수 있었다.

이번 환수는 국내 문화재 환수사상 최초로 국제 수사공조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문화재청, 대검찰청, 외교부와 미국 국토안보수사국(HSI)이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성공적인 공조체제의 성과이다.

한편, 이번 환수를 기념하여 국립고궁박물관(관장 이귀영)은 ‘호조태환권 인쇄 원판’을 오는 4일부터 11월 3일까지 상설전시관 1층 ‘대한제국과 황실’ 전시실에서 일반에 공개한다. 이때 국립고궁박물관 소장의 호조태환권 인쇄 원판도 함께 전시하여 호조태환권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출처 : 문화재청)

 

<전시 일정>

ㅇ 기간 : 9.4.(수)~11.3.(일)/61일간

ㅇ 장소 : 국립고궁박물관 ‘대한제국과 황실’ 전시실

ㅇ 유물 : 환수된 ‘호조태환권 인쇄 원판’ 등 관련유물 4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