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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마문 말다래[障泥] 2점 최초 공개( 경주 천마총 출토)

노촌魯村 2014. 3. 3. 19:35

국립경주박물관, 경주 천마총 출토

 

천마문 말다래[障泥] 2점 최초 공개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이영훈)은 천마총 특별전인 天馬, 다시 날다’ (2014. 3. 18. ~ 6. 22.)의 개최에 앞서, 기존에 널리 알려진 백화수피제 천마문 말다래[天馬文障泥] 1점과 함께 그 동안 공개되지 않은 또 다른 백화수피제 천마문 말다래 1점과 죽제 천마문 금동장식 말다래 1점을 처음으로 공개합니다.

 

경주시 대릉원에 위치한 천마총은 1973년 4월부터 12월까지 발굴되었습니다. 금관을 비롯한 총 11,526점이 출토되었으며, 그 가운데 처음 발견된 하늘로 비상하는 흰말, 즉 ‘천마’를 그린 백화수피제 말다래[障泥]로 인해 ‘천마총’으로 명명되었습니다. 이 말다래는 귀중한 신라 회화로서 1978년 국보로 지정되었습니다(제207호).

 

천마총 발굴조사(출처:문화재청) 

 

발굴보고서에는 백화수피제(白樺樹皮製), 죽제(竹製), 칠기제(漆器製) 등 세 종류의 말다래가 각각 한 쌍씩 부장되었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만, 모두 유기질이어서 발굴 당시 이미 보존 상태가 매우 좋지 않았습니다. 특히 칠기제 말다래는 거의 남아 있지 않아서 실제 말다래인지도 분간키 어렵습니다.

 

따라서 현재 존재가 분명한 말다래는 백화수피제와 죽제의 두 쌍입니다.

백화수피제 천마문 말다래 한 쌍은 아래위로 겹쳐 부장되어, 아래에 있던 말다래(下)가 위에 놓인 말다래(上)보다 좀 더 좋은 상태였기 때문에 그동안 아래에 있던 말다래(下)만이 제한적으로 공개되어 왔었습니다. 널리 알려진 천마도가 바로 이 백화수피제 천마문 말다래입니다. 상태가 상대적으로 좋지 않았던 또 하나의 백화수피제 말다래(上)도 이번에 보존처리가 완료됨에 따라, 발굴된 지 40년만에 처음으로 한 쌍의 백화수피제 천마문 말다래가 함께 공개 전시됩니다.

 

죽제 천마문 금동장식 말다래는 얇은 대나무살을 엮어 말다래의 바탕판을 만들고, 그 앞면에 마직의 천을 댄 뒤 천마문 등의 무늬를 투조한 크고 작은 금동판 10매를 조합, 금동못으로 붙여 장식하였습니다. 이 죽제 말다래의 천마문 금동투조장식은 경주박물관의 보존처리 과정에서 처음으로 확인된 것입니다. 천마의 몸에는 비늘무늬, 마름모무늬, 점열무늬 등을 가득 채우고 있으며, 영락들이 장식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눈과 귀 등의 표현과 함께 목과 꼬리의 갈기 형태도, 기존의 백화수피제 천마문 말다래의 천마와 유사한 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죽제 말다래 역시 한 쌍이 출토되었으나, 다른 한 점은 발굴 당시부터 상태가 좋지 않아 그 형태를 알기 어렵습니다.

 

 

또한 말다래의 제작기법을 밝히고자 하였습니다. 백화수피제 말다래의 경우, 실제의 자작나무 껍질을 활용한 실험 등을 실시하여 말다래 판의 제작 방법, 안료의 종류(흑, 적, 백, 녹) 등을 밝혀내었습니다. 죽제 말다래는 대나무 판을 실제로 짜서 그 방식을 이해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말다래를 안장부에 매다는 데 사용한 띠고리(鉸具)의 존재도 처음 확인하여 제자리에 복원하였습니다.

 

한편 기존에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은 천마문의 정확한 도상을 제공하기 위해 실측도 3점을 처음으로 제작하였습니다. 3D 스캔과 적외선 및 X선 촬영을 하여 만든 도면을 실물과 다시 비교하는 방식을 거듭하였습니다. 그 결과 천마를 비롯한 각종 무늬 등의 구체적 모습을 밝혀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천마문 말다래 3점(백화수피제 2점, 죽제 1점)은 천마총 특별전에서 일반에 공개됩니다만, 보존을 위해 다음과 같이 3차례로 기간을 나누어 제한 공개합니다.

1차 공개: 3.18.~4.6./ 2차 공개: 4.29~5.18./ 3차 공개: 6.3~6.22.

 

출처 : 국립경주박물관(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2014년 3월 3일)

 

 

 

 

 

 

 

 

     

  

사진 출처 : 국립경주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