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충북

신안리 석불입상(石佛立像)

노촌魯村 2014. 3. 24. 22:26

 

신안리 석불입상(영동 향토유적 제20호.충북 영동군 추풍령면 신안리 84-3)

영동군 향토유적 제20호 고려시대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 석불입상(石佛立像)은 반고개 마을의 수호신으로 모셔지고 있다. 매년 음력 1월 14일에 마을 수호와 가정의 덕복(德福)을 기원하는 제사를 올리고 있다. 불상의 전체높이는 2.27m, 어깨폭은 80㎝ 이다.(출처:영동군청)

상신안리 마을 유래 

위치 : 추풍령면의 북쪽에 위치하며 동은 경북 용문산, 서는 황무산 남은 지봉리 북은 하신안리에 접하고 있다.

연역 : 본래 경상도 금산현 지역으로 1896년 경북 금산군 황금소면에 속하였고, 석불(石佛)의 은덕으로 동리가 편안하다하여 신안리라 하였다. 1906년 황간군에 편입되었으며,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방현리(方峴里), 사기점(沙器店), 검곡리(儉谷里), 반수리(半樹里)를 병합하여 신안리라 칭하고 영동군 황금면에 편입시켰다.
행정리로 상신안리(상신안 : 반고개, 方峴里,안마), 하신안리(하신안 : 반진개 : 方樹, 사기점 ' 沙器店)가 있고, 검곡(儉谷)은 폐동되었다.
반고개 마을에서 서쪽 90m 도로변 언덕에 석불입상(石佛立像)이 마을 입구에 세워진 미륵불이다

자연 마을 : - 신안동(안마) : 상신안리 동쪽 우리 마을의 이름이 유래된마을 - 반고개 : 상신안리를 말함.(출처 : 영동군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