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각종정보

민관협력으로 새롭게 단장한 국왕행차 의장, ‘노부(鹵簿)’

노촌魯村 2015. 1. 19. 07:04

민관협력으로 새롭게 단장한 국왕행차 의장, 노부(鹵簿)

- 문화재지킴이 협약기업‘라이엇게임즈,조선왕조 노부 유물 보존처리 후원 -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온라인게임 개발‧유통사 ‘라이엇게임즈’(Riot Games, 한국대표 이승현)와 함께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후원사업의 하나로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조선왕조 노부(鹵簿) 유물의 보존처리를 2013년 시작하여 지난해 12월 완료하였다.

 

‘노부’는 깃발과 각종 의장물(무기, 악기 등)을 뜻하며, 조선 시대 국왕 행차 때 신변을 보호하고 위엄을 가시화하기 위해 행렬 주변에 세웠다. 조선왕조가 마지막까지 사용하였던 노부는 각 궁궐과 왕릉에서 보관되어 오다가 2005년 국립고궁박물관의 개관과 함께 이관되어 관리 중이다.

 

이번 보존처리는 오랜 기간 자연 상태에서 사용되어 취약해진 유물의 안전한 관리와 전시 등의 활용을 위해 추진되었다. 먼저 유형별 대표 유물 25점을 선정한 후 문헌조사와 성분분석을 거쳐 보존처리 방향을 결정하였고, 이에 따라 재질별 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보존처리를 실시하였다.

 

보존처리가 완료된 노부 유물은 추후 전시, 교육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조사․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소장 노부 유물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존처리를 진행하여, 국왕행차 의장과 의장제도에 대한 활용․연구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노부 유물 보존처리를 후원한 라이엇게임즈는 2012년 문화재청과 한 문화재 한 지킴이 협약을 맺은 이후, 매년 문화유산 보호를 위한 후원과 자원봉사활동에 여하였다. 대표적으로 ▲조선 불화 ‘석가삼존도(미국 허미티지박물관 소장)’ 수 기여 ▲국립고궁박물관 관람객 편의시설과 교육장소 증․개축(리모델링) ▲‘서울 문묘와 성균관’ 문화재 안내판 개선과 3D 디지털 원형기록화 ▲청소년 문화유산 교육 실시 등 다양한 문화재지킴이 활동을 추진해 왔다.

 

이번 라이엇게임즈의 노부 유물 보존처리 후원은 문화재지킴이 민관협력의 모범적인 사례로, 앞으로도 라이엇게임즈의 문화재지킴이 후원과 참여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노부(鹵簿) : 고려·조선 시대 왕실의 의장제도().

<글.사진 출처 :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