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충남

파평윤씨재실(坡平尹氏齋室).파평윤씨덕포공재실(坡平尹氏德浦公齋室)

노촌魯村 2015. 8. 25. 11:28

 파평윤씨덕포공재실 (坡平尹氏德浦公齋室)

 

파평윤씨덕포공재실(坡平尹氏德浦公齋室.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359호. 충남 논산시 노성면 병사리 121번지 )

파평 윤씨 덕포공파의 제사를 지내는 곳이다. 이전에는 윤진이 거처하던 사저 건물로 파평 윤씨 재실(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99호)과 동일한 주소 내에 있었는데 덕포공 종중(宗中)의 요청으로 분리되었다.
건물은 ㄱ자형 구조로 지붕은 각각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의 팔작지붕과 사람 인(人)자 모양의 맞배지붕으로 꾸몄다.(출처 : 문화재청)  

 

 

 

파평윤씨재실(坡平尹氏齋室)

 

파평윤씨재실(坡平尹氏齋室.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99호.충남 논산시 노성면 병사리 121번지)

파평 윤씨 재실은 윤순거 선생이 묘소를 지키기 위해 지었던 건물과 성경재, 영사당의 관리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묘소를 지키기 위해 지었던 건물은 앞면 7칸·옆면 2칸 규모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의 팔작지붕이다. 영사당은 5칸 규모의 건물로 지붕은 팔작지붕으로 품위있는 건물이다. 덕포공 진의 재실은 ㄱ자형 구조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과 팔작지붕이 혼합되어 있는 형태이다.(출처 :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