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제주도

제주에서 가장 제주다운 곳! 제주민속촌의 사물놀이

노촌魯村 2016. 8. 2. 22:08

제주에서 가장 제주다운 곳!  제주민속촌

 민속은 민족의 얼입니다. 시대와 환경에 적응하여 변화하면서 대대로 전승되는 생활문화입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새로운 요소가 생성되거나 추가되고 또 때로는 부분적으로 소멸되기도 하지만 큰 줄기는 유지되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민속은 주민의 얼과 사상을 담은 구체적 생활양상이며 기층문화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주민속촌은 조선말인 1890년대를 기준 연대로 삼아 제주 전래의 민속자료를 총체적으로 정리하여 전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100여채에 달하는 전통 가옥은, 비슷한 모습으로 꾸민 것이 아니라, 실제로 도민들이 생활하던 집을 돌 하나 기둥 하나에 이르기까지 그대로 옮겨와 거의 완벽하게 복원해 놓은 것입니다. 이 전통 가옥에는 생활용구, 농기구, 어구, 가구, 석물 등 약 8천점의 민속자료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제주민속촌은 토양이 허락하는 한, 제주는 물론 우리나라의 향토수종 및 꽃들을 중심으로 식재하고 팻말을 붙여 자연학습장 기능도 겸하려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육지와 해외를 포함한 이역문화와의 비교가 가능한 문화 공간으로 가꾸려는 장기목표도 갖고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제주의 민속 문화가 제대로 보존된 곳, 우리의 꽃과 나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 세계문화의 유사성과 차별성을 비교해 볼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서의 ‘제주민속촌’에 대하여 더욱 큰 관심과 격려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출처: http://www.jejutour.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