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제주도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濟州 坪岱里 비자나무 숲)

노촌魯村 2016. 7. 31. 01:09




제주 평대리 비자나무 숲(濟州 坪岱里 비자나무 숲.천연기념물  제374호.제주도 제주시 구좌읍 평대리 15번지)

비자림은 제주시 구좌읍 평대리 평대초등학교에서 남쪽방향 5.5km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수령이 500~800년인 오래된 비자나무 2800여 그루가 하늘을 가리고 있는 매우 독특한 숲으로 제주도에서 처음생긴 삼림욕장이며 단일수종의 숲으로는 세계 최대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숲이다. 숲의 가장자리에는 비자나무의 할아버지로 불리는 천년의 비자나무가 있는데, 이 비자나무는 키는 14m, 가슴높이둘레 6m, 수관폭 15m이며, 수령 820년 이상으로 제주에서 가장 오래된 비자나무로 알려져 있다. 비자나무숲은 겨울에도 잎이 떨어지지 않아 연중 푸르른 숲을 유지하고 있다. 녹음이 짙은 비자나무 숲 속의 산림욕은 피톤치드로 알려진 물질이 흘러나와 혈관을 유연하게 하고 정신적, 신체적 피로와 인체의 리듬을 안정시키는 자연건강의 치유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자나무 숲 속 오솔길을 따라 걸으며 숲을 되돌아 나오는데는 두가지이 길이 있는데 40여분이 걸리는 짧은 코스와, 1시간20여분이 걸리는 긴 코스가 있다. 짧은 코스는 유모차와 휠체어 통행이 가능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비자나무 숲의 자연을 만끽하고 있다. 비자림은 천연기념물 374호로 지정되어 보호 관리되고 있으며 많은 탐방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출처 : 제주시청)





※ 비자나무에 대하여

 비자열매와 나무는 예로부터 민간과 한방에서 귀중한 약재와 목재로 널리 쓰여져 오고 있다.

* 비자열매

  - 고서에서도 비자는 "눈을 밝게 하고 양기를 돋군다"라고 하였고 강장 장수를 위한 비약이라 하였다.
  -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작용도 있어, 비자를 상시 먹으면 고혈압 예방치료에도 도움을 주며, 요통이나 빈뇨를 치유한다.
  - 기침, 백탁을 다스리고, 폐기능 강화, 소화촉진, 치질, 탈모, 기생충 예방에도 좋으며
  - 충독과 악독 제거에도 쓰여지고 있다.


벼락 맞은 비자나무







천년의 비자림 숨골

















 

※ 새천년비자나무

이곳 새천년 비자나무 최고령목은 21세기 제주특별자치도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나무로서, 나이는 826년, 키 14M, 가슴둘레 6M, 수관폭은 15M입니다. 국내의 다른 비자나무와 도내의 모든 나무 중 최고령목으로서 지역의 무사안녕을 지켜온 숭고함을 기리고, 희망과 번영을 구가하는 새천년을 맞이하여 2000년 1월 1일 새천년 비자나무로 명명하였고, 제주특별자치도의 무궁한 발전과 영광을 기원함은 물론 만나는 사람사람 모두에게 건강과 행운과 소원을 이루게 할 것입니다.(출처:제주시청)


 

비자나무 사랑나무(연리목)




천남성 天南星

*이곳에 자생하는 식물 중(천남성天南星 등 ...) 독성이 있는 식물이 있으므로 함부로 복용하시면 위험합니다.

천남성은 습지에서 자라며 기러기를 닮은 잎과 빨간 열매로 유혹하는 식물이다독성이 강해 옛날 사약의 원료로 쓰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