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 신흥사 극락보전」 보물 지정 |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강원도 속초시에 있는 ‘속초 신흥사 극락보전(束草 神興寺 極樂寶殿)’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1981호로 지정하였다.
속초 신흥사는 외설악 동사면 기슭에 자리한 사찰로 652년(신라 진덕여왕 6년) 자장율사(慈藏律師)가 향성사라는 이름으로 창건했다고 전해지는 절이다. 임진왜란 이후인 1642년(인조 20년) 화재로 사라진 사찰을 1644년(인조 22년) 원래 터에서 약 4km(10리) 떨어진 곳에 신흥사라는 이름으로 다시 세운 이후 여러 차례의 중수를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신흥사 극락보전은 「설악산신흥사대법당중창기」(1749년), 「신흥사극락전중수기」(1770년), 「신흥사극락보전중수상량문」(1821년) 등의 자료를 통해 1749년(영조 25년)부터 1821년(순조 21년)까지 4차례 수리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보수공사 기록 등 연혁을 확인할 수 있는 풍부한 문헌 기록을 갖고 있어 건물의 역사가 잘 남아있는 편이다.
신흥사 경내의 중심 영역은 마당을 중심으로 주불전인 극락보전과 출입문인 보제루(普濟樓)가 마주 보고 있으며 마당 좌우에 운하당(승려 거처 공간)과 적묵당(수행을 막 시작한 스님의 수행 장소)이 자리잡고 있는 사동중정형(四棟中庭形) 배치를 이루고 있다.
* 보제루(普濟樓): 절의 중심 불전 앞에 세운 누각
* 사동중정형(四棟中庭形): 마당을 중심에 두고 앞뒤 누각과 불전, 좌우 두 요사 등 네 건물로 구성되는 가람형태
극락보전은 18세기 중엽에 중건한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다포(多包)식 팔작지붕 건물로서, 18~19세기 영동지방의 중요한 왕실 원당사찰로서 세부의장과 공포형식이 우수하고 기단과 계단, 창호 등 높은 품격의 요소들도 잘 보존되어 있다. 특히, 기단의 모란, 사자 문양과 계단 난간 소맷돌의 삼태극(원을 3개로 분화한 태극 형태), 귀면(鬼面), 용두 문양 조각들은 다른 사찰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귀한 사례이다.
* 기단: 지면으로부터 집을 높여주는 역할을 함
* 팔작지붕: 양 측면에 삼각형 모양의 합각면이 있는 지붕
* 공포(栱包): 지붕의 하중을 받치기 위해 기둥 윗부분 등에 짜 맞추어 댄 구조물
* 다포(多包): 공포를 기둥 위뿐만 아니라 기둥 사이에도 배열한 것
창호는 소슬빗꽃살(살을 비스듬히 교차시킨 빗살창에 꽃무늬를 조각함) 등 다양하고 화사한 꽃살로 장식했으며 보존상태도 우수한 편이다.
지붕을 받치는 공포는 화려함과 품위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조선 후기 다포식 공포의 전형적인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우물천장 등의 구조와 내부 닫집의 섬세한 조각 형태 그리고 건립 당시로 추정되는 단청문양이 남아 있다.
* 닫집: 사찰 등에서 불상을 감싸는 작은 집이나 불상 위를 장식하는 덮개
이처럼 속초 신흥사 극락보전은 형태, 구조, 장식 측면에서 뛰어날 뿐만 아니라 보존상태 또한 양호하여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역사적, 건축적, 예술적 가치가 충분하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속초 신흥사 극락보전’이 체계적으로 보존 관리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 소유자(관리자)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다.
보물 지정 개요 |
□ 종 별: 보물 제1981호
□ 문화재명: 속초 신흥사 극락보전(束草 神興寺 極樂寶殿)
□ 지정내용
ㅇ 소 재 지: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 170(설악산로 1137)
ㅇ 양 식: 정면3칸, 측면3칸, 팔작지붕, 다포계
ㅇ 수량/지정면적: 1동 / 315㎡
ㅇ 조성연대: 조선 시대
ㅇ 소유자(관리자): 신흥사
□ 지정사유
ㅇ 속초 신흥사는 외설악 동사면 기슭에 위치하는 사찰로 신라 진덕여왕 6년(652년) 자장율사(慈藏律師)가 향성사로 창건했다고 전해지고 있음. 창건 후 소실된 사찰을 임진왜란 이후 1644년(인조 22년) 향성사 옛터에서 아래로 10리 떨어진 곳에 신흥사로 다시 세웠고, 그 후 여러 차례의 중수를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음. 극락보전은 1642년(인조 20년) 화재로 전소된 것을 1647년(인조 25년) 공사를 시작하여 1649년(인조 27년) 완성함.
ㅇ 신흥사 극락보전은「설악산신흥사대법당중창기」(1749년), 「신흥사극락전중수기」(1770년), 「신흥사극락보전중수상량문」(1821년) 등의 자료에 의하면 영조 25년(1749년)부터 순조 21년(1821년)까지 근세 이전에 네 차례 수리가 있었음을 알 수 있음. 이와 같이 보수공사 기록 등 연혁을 확인할 수 있는 풍부한 문헌 기록을 갖고 있어 건물의 역사를 입증하고 있음.
ㅇ 신흥사 경내의 중심 영역은 마당을 중심으로 주불전인 극락보전과 출입문인 보제루가 마주보고 있으며 마당 좌우에 운하당과 적묵당이 자리잡고 있는 사동중정형(四棟中庭形) 배치를 이루고 있음. 극락보전은 18세기 중엽에 중건한 정면 3칸, 측면 3칸의 다포(多包)식 팔작지붕 건물로서, 18~19세기 영동지방의 중요한 왕실 원당사찰로서 세부의장 및 공포형식이 우수하고 기단과 계단, 창호 등 높은 품격의 요소들을 잘 보존하고 있음. 특히 기단의 모란, 사자 문양과 계단의 삼태극, 귀면, 용두 문양 조각들은 다른 사찰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귀한 사례임.
ㅇ 특히 귀면은 사찰과 불법을 수호하는 의미로 문짝의 궁창, 처마 밑, 기둥머리, 창방, 불단 등에 그림이나 목각으로 장식되는데 신흥사 극락보전처럼 계단의 장식문양으로 새겨진 사례는 좀처럼 찾기 어려움. 또한, 태극문양은 궁궐, 종묘, 능원에 많이 사용되고 창덕궁 월대 돌계단, 창덕궁 돈화문 정면, 대구 문묘 대성전, 진주향교 풍화루 등에서 볼 수 있으며, 사찰에서는 전각의 궁창이나 천장, 서까래 등에 장식문양으로 사용되는데 사찰 전각 계단에 장식하는 것은 남양주 흥국사 대웅보전 계단, 용주사 대웅보전 계단 등에서 드물게 볼 수 있음. 신흥사 극락보전 계단의 태극문양은 이들 사찰과 다르게 소맷돌 외면에 지름 30cm 원안에 선각으로 삼태극을 새겨 넣어 독창성을 보여주고 있음.
ㅇ 정면 창호는 하부에 두 단의 궁창부를 둔 꽃살문으로 꽃살을 돋보이게 하고 상하 모두 귀면을 그려 놓았으며, 중앙 어칸 꽃살 창호는 꽃잎을 그려 넣어 중앙 부분을 화려하게 돋보이게 하고 있음. 극락보전의 창호는 소슬빗꽃살 등 다양한 꽃살로 장식했으며 보존상태도 우수한 편임.
ㅇ 지붕을 받치는 공포는 외3출목, 내5출목의 다포형식으로 주간포는 정·배면 정칸에 3구씩, 정·배면 협칸과 양측면 정칸에 2구씩, 양측면 협칸에 1구씩 배열되어 있음. 신흥사 극락보전의 공포는 화려함과 품위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조선후기 다포식 공포의 전형적인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음. 우물천장 등의 구조와 내부 닫집의 섬세한 조각형태 그리고 건립 당시로 추정되는 단청문양이 남아 있음. 공포 구성의 전체적인 수법은 논산 쌍계사 대웅전(보물 제408호), 대구 동화사 대웅전(보물 제1563호)과 유사함.
ㅇ 상부가구는 1고주 7량가로 대량 위에는 충량이 좌·우 측면 각각 2본씩 평주에서 휘어져 올라서 걸쳐 있는데, 조선후기의 일반적인 건물이 5량가를 가지고 있는 것과 다르게 중규모 불전임에도 불구하고 7량가의 가구구성을 가지고 있음.
ㅇ 이처럼 신흥사 극락보전은 창건과 중수의 기록이 분명한 건축물로써 전면의 화려한 공포, 꽃살창호, 독창적인 기단과 계단의 부조에서 볼 수 있듯이 형태, 구조, 장식 측면에서 뛰어날 뿐만 아니라 보존상태 또한 양호하여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역사적, 건축적, 예술적 가치가 충분함.
<출처 : 문화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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