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각종정보

「부산 임시수도 대통령관저」사적 지정 예고,「천주교 광주대교구청 본관」등 3건 문화재 등록,

노촌魯村 2018. 9. 13. 21:43

 

 

부산 임시수도 대통령관저사적 지정 예고,
천주교 광주대교구청 본관3건 문화재 등록,

동국대학교 석조전(명진관)2건 문화재 등록 예고

 

 

문화재청(청장 정재숙)부산 임시수도 대통령관저를 사적으로 지정 예고하고, 천주교 광주대교구청 본관3건을 문화재로 등록하였으며, 동국대학교 석조전(명진관)2건을 문화재로 등록 예고하였다.

 

이번에 사적으로 지정 예고부산 임시수도 대통령관저는 한국전쟁 기간 중 수도의 기능을 수행하였던 부산에서 대통령 집무실 겸 관저로 사용된 곳으로, 국방·정치·외교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정책이 결정되었던 역사적 현장이다. 또한, 당시의 모습을 비교적 잘 간직하고 있어 역사적건축사적 가치가 높은 곳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이번에 등록이 결정된 문화재는 등록문화재 제681-2천주교 광주대교구청 본관, 681-3천주교 광주대교구청 헨리관, 681-4천주교 광주대교구청 식당동 등 총 3건이다. 이 건물들은 1961년 대건신학교의 본관(사무실, 도서관, 교실)과 헨리관(기숙사), 식당의 용도로 건립된 시설이다.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호주 출신 신부가 설계했으며, 지하층을 통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된 것이 특징이다. 대건신학교는 이후 광주가톨릭대학교광주가톨릭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광주가톨릭평생교육원을 거쳐 2014811일부터 현재까지 천주교광주대교구청으로 사용 중이다.

 

아울러, 이번에 등록 예고된 문화재는 교육시설인 동국대학교 석조전(명진관), 충남대학교 구 문리과대학 2이다.

 

동국대학교 석조전(명진관)1958년 건립된 건물로 당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건축가 중의 한 사람인 송민구가 설계한 고딕풍 건물이다. 중앙부를 중심으로 좌우 대칭성을 강조한 평면구성과 석재로 마감한 외관 등은 당시 대학 본관으로서의 상징성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충남대학교 구 문리과대학은 충남대학교 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건물로서 건축가 이천승이 설계하여 1958년 건립되었다. 전체적인 외관은 당시 유행하였던 모더니즘 건축양식으로, 건물의 출입구가 중앙에 있지 않고 오른쪽의 필로티(건축 상층부를 지탱하는 기둥) 통해 출입하는 등 독특한 평면 형태를 보인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등록된 3건의 등록문화재를 해당 지방자치단체와 소유자(관리자) 등과 협력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에 사적으로 지정 예고한 부산 임시수도 대통령관저와 문화재 등록 예고한 동국대학교 석조전(명진관), 충남대학교 구 문리과대학30일간의 지정등록 예고 기간 중 의견을 수렴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지정등록할 예정이다.

 

문화재 지정 예고 개요

 

1. (사적 지정 예고) 부산 임시수도 대통령관저 

문화재명: 부산 임시수도 대통령관저 

종 별: 국가지정문화재(사적 

소 재 지: 부산광역시 서구 임시수도 기념로 45 

제작연대: 1926 

면 적: 1(연면적 473.7/보호구역 4,774.2/1필지 ) 

소 유 자: 부산광역시장 

지정 사유

부산 임시수도 대통령관저는 한국전쟁 기간 중 수도의 기능을 수행하였던 부산에서 대통령 집무실 겸 관저로 사용된 곳으로, 국방· 정치· 외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정책이 결정되었던 역사적 현장으로서 당시의 모습을 비교적 잘 간직하고 있어 역사적건축사적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문화재 등록등록 예고 개요

 

1. (등록) 천주교 광주대교구청 본관, 헨리관, 식당동 

문화재명: 천주교 광주대교구청 본관, 헨리관, 식당동 

종 별: 등록문화재 제681-2, 681-3, 681-4 

소 재 지: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대로 980 

제작연대: 1961 

수 량: 1 

소 유 자: ()광주천주교회유지재단 

지정 사유

동 건물들은 1961년 대건신학교의 본관(사무실, 도서관, 교실) 및 헨리관(기숙사), 식당의 용도로 건립된 시설로서 호주 출신 신부(미상)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지하층을 통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대건신학교는 이후 광주가톨릭대학교광주가톨릭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광주가톨릭평생교육원을 거쳐 2014811일부터 현재까지 천주교광주대교구청으로 사용 중에 있다

본 관 : 대건신학교의 본관 건물로 최초 지하1층 지상2층 규모의 철근콘크리트 구조체에 외벽은 적벽돌을 이용하여 쌓아 올렸고 지하에는 신축당시 시설한 배관과 기계시설 및 배선을 위한 공간이 그대로 남아 있다. 1960, 70년대에 2층 계단실 및 3층 부분을 증축하여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헨리관 : 대건신학교 기숙사 건물로 본관 중앙부 뒤쪽에서 직각방향으로 반층의 단차를 두고 계단실에 연결하는 유기적인 형태로 건축되었으며 수직적, 수평적 구성을 강조한 공간을 구성하고 있다. 지붕 옥상은 평지붕 외곽 파라페트(parapet) 내부 안쪽에 수로를 형성하고 슬래브 상부에 물을 공급함으로서 여름철 건물의 온도상승을 억제하는 하는 건축기법을 적용하고 있다.식당동 : 대건신학교의 식당 건물로 철근콘크리트 구조체에 외벽은 적벽돌을 이용하여 쌓아 올렸으며, 지붕 옥상은 헨리관과 마찬가지로 평지붕 외곽 파라페트(parapet) 내부 안쪽에 수로를 형성하고 슬래브 상부에 물을 공급함으로서 여름철 건물의 온도상승을 억제하는 하는 건축기법을 적용하고 있다.

 

<출처 :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