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각종정보

고흥 지죽도 금강죽봉, 완주 위봉폭포 일원, 부안 우금바위 일원 3곳 자연유산 명승 지정

노촌魯村 2021. 6. 9. 11:41

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은 「고흥 지죽도 금강죽봉」, 「완주 위봉폭포 일원」, 「부안 우금바위 일원」을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하였다. 전라남도 고흥군(군수 송귀근)과 전라북도 완주군(군수 박성일), 부안군(군수 권익현)에 있는 이들 대상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함께 역사문화적 가치를 함께 갖추어 명승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고흥 지죽도 금강죽봉」은 지죽도의 남쪽 해안에 대나무처럼 곧게 솟아오른 바위 주상절리로, 높이가 100m에 달할 정도로 웅장하고 흰색의 응회암 지대에 발달하여 다른 곳에서 볼 수 있는 검은 색 주상절리와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특히, 바다에서 배를 타고 가며 올려다보면 높이 솟아오른 모습이 매우 아름답고 금강죽봉에서 다도해를 조망하는 경관 역시 아름답다.

「완주 위봉폭포 일원」은 완산팔경의 하나로서, 폭포를 중심으로 주변의 산세가 깊고 기암괴석과 식생이 잘 어우러져 사계절 경관이 수려하다. 높이 약 60m의 2단으로 떨어지는 물줄기가 괴석에 부딪히며 주변을 더욱 울창하게 하여 비경(祕境)을 만들고 있으며, 조선 시대의 8명창 중 한 명인 권삼득(1771~1841)이 수련하여 득음한 장소라 한다. 이렇듯 위봉폭포는 위봉산성, 위봉사와 함께 자연유산을 향유한 선인들의 삶과 정신을 살펴 볼 수 있는 역사·문화적인 가치 또한 높다.

「부안 우금바위 일원」은 고려 시대 이규보의 남행월일기(南行月日記)와 조선 후기 강세황의 유우금암기(遊禹金巖記)에 글과 그림으로 잘 남아있어 오래도록 사랑받아온 자연유산임을 알 수 있는 곳이다. 우금바위 아랫부분에는 원효굴 등 많은 동굴이 수행처로 이용되어 왔으며 주변에는 백제부흥운동이 벌어졌던 우금산성, 개암사가 있어 역사문화적 가치도 높다. 이렇듯 우금바위 일원은 주변 산세와 식생이 어우러진 가운데 우뚝 솟은 바위가 변산의 경관을 한 곳으로 모으는 집점(集點)이 되는 자연유산이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한 3건을 해당 지방자치단체, 관리자 등과 협력하여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탐방시설 정비 등을 통해 더 많은 방문객이 우리 땅의 자연유산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고흥 지죽도 금강죽봉

○ 지정종별 국가지정문화재(명승)

○ 지정명칭 : 고흥 지죽도 금강죽봉 (高興 支竹島 金剛竹峯, GeumgangJukbong Columnar joints in Jijukdo Island, Goheung)

○ 소재지 : 전라남도 고흥군 도화면 지죽리 산76-1번지 등

○ 문화재지정구역 : 213,238㎡(13필지)

○ 지정사유

- 지죽도 남쪽 해안의 주상절리로, 높이가 100m에 달해 웅장하며, 보존상태가 양호하며, 특히 흰색의 응회암에 발달한 주상절리로 타 지역의 주상절리와 차별성을 가짐

- 바다에서 바라볼 때 높이 솟아오른 바위가 매우 아름다우며 금강죽봉에서 다도해를 조망하는 경관은 주변의 해안절벽과 함께 아름다운 모습을 보임

○ 지정근거: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제11조 제1항

- 명승 지정기준 제1호 : 자연경관이 뛰어난 해안

- 명승 지정기준 제3-가호 : 저명한 경관의 전망 지점

○ 문화재관리단체 : 전라남도 고흥군

 

□ 완주 위봉폭포 일원

○ 지정종별 : 국가지정문화재(명승)

○ 지정명칭 : 완주 위봉폭포 일원 (完州 威鳳瀑布 一圓, Wibongpokpo Falls and Surroundings, Wanju)

○ 소재지 : 전라북도 완주군 소양면 대흥리 1-32번지 등

○ 문화재지정구역 : 109,341㎡(27필지)

○ 지정사유

- 폭포를 중심으로 주변 산세와 계류, 주변 식생이 어울러져 경관이 수려하며, 바라보는 경관 대상으로서 미적 가치와 문화경관적 측면에서 위봉폭포를 경영・향유한 선인들의 삶과 정신을 이해할 수 있는 곳으로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음

○ 지정근거: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제11조 제1항

1) 명승 지정기준 제1호 : 자연경관이 뛰어난 산악 등

2) 명승 지정기준 제4호 : 역사문화경관적 가치가 뛰어난 폭포

○ 문화재관리단체 : 전라북도 완주군

 

□ 부안 우금바위 일원

○ 지정종별 : 국가지정문화재(명승)

○ 지정명칭 : 부안 우금바위 일원 (扶安 禹金바위 一圓, Ugeumbawi Rock and Surroundings, Buan)

○ 소재지 : 전라북도 부안군 상서면 감교리 산65-3번지 등

○ 문화재지정구역 : 907,398㎡(45필지)

○ 지정사유

- 고려시대 이규보, 조선후기 강세황의 기록과 그림 등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바위 아래의 많은 수행처(동굴)와 주변의 우금산성, 개암사, 산세와 식생이 어우러진 경관적 가치가 있음

- 우뚝 솟은 지형 특징으로 변산을 바라보는 경관이 한곳으로 모이는 장소로서의 가치가 있음

○ 지정근거: 문화재보호법 시행령 제11조 제1항

- 명승 지정기준 제1호 : 자연경관이 뛰어난 산악 등

- 명승 지정기준 제4호 : 역사문화경관적 가치가 뛰어난 바위

○ 문화재관리단체 : 전라북도 부안군

출처 :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