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분홍바늘꽃(fireweed. 학명 : Epilobium angustifolium L.)

노촌魯村 2022. 9. 28. 20:25

2022.09.28 경상북도 경산시 금강역 정원에서 촬영

분홍바늘꽃(fireweed. 학명 : Epilobium angustifolium L.)

분류 :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도금양목 > 바늘꽃과 > 바늘꽃속

분홍바늘꽃은 바늘꽃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분포지역은 한국(대관령이북), 아시아, 유럽, 북미이고, 주로 산이나 들에서 자라며, 한국의 중부 이북에 분포하고 있다.

줄기는 1.7미터 안팎이다. 온몸에 잔털이 있으며, 잎은 피침 모양으로 어긋난다. 꽃은 홍자색으로, 6~8월쯤 되면 줄기나 가지 끝에 큰 총상꽃차례를 이루면서 피는데, 각각의 꽃은 4개의 꽃잎을 가지고 있다. 한편, 씨방에는 흰털이 많이 나 있고, 씨방이 바늘처럼 생겨서 붙여진 이름이다.

열매는 9~10월경에 맺고 길이는 8~10cm, 삭과로 가느다란 긴 타원형인데 익으면 4갈래로 벌어지게 된다.

직사광을 받지 않는 반그늘의 화단에 심는다.

번식은 10~11월에 결실하는 종자를 바로 화분에 뿌리고, 이듬해 봄에 새싹이 올라올 때 포기나누기를 한다. (출처 : 위키백과)

 

새로 개간된 공터나 불이 난 후의 지역에서 많이 자란다. (분홍바늘꽃 fireweed. fire 불 weed 잡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