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각종정보

문화재청, 「담양 응용리와 태목리 유적」 사적 지정 - 2~5세기 영산강변에 형성된 마한 대규모 취락 유적 -

노촌魯村 2022. 12. 2. 20:36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전라남도 담양군에 위치한 「담양 응용리와 태목리 유적」을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했다.

  「담양 응용리와 태목리 유적」은 삼국시대 한반도 중서부․서남부 지역의 토착세력(마한)이 2~5세기를 중심시기로 영산강변에 조성한 대규모 취락지로 당시의 마을 구조, 규모, 시기별 변화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유적이다.

  지난 2003년 고창․담양간 고속도로 건설 시 처음 발견되었으며, 북광주 IC 조성 전 발굴조사 및 5차례의 시․발굴조사를 시행하여 해당 문화재구역 내 약 1,500기의 유구가 확인되었다.

* 취락지 : 공동생활을 하는 주거 집단이 형성되어 있는 장소

  마을의 주거 구역에서는 기본 거주지를 비롯해 토기가마, 저장수혈, 공동창고 등이 확인되었다. 특히, 좁은 공간에서 거듭 겹쳐지거나 포개진 형태의 여러 거주지 유구가 발견되어, 마을이 형성된 이후 오랜 기간 동안 운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영산강과 대전천 지류가 합수되는 비교적 넓은 충적지에 위치하여 선사시대부터 문화접변의 중심지가 형성될 수 있는 자연․지리적 환경을 갖춘 곳으로 영산강 유역의 방형계 주거지와 섬진강 유역의 원형계 주거지가 함께 존재하는 특징을 보인다.

* 합수: 몇 갈래의 물이 한데 모여 흐름

* 문화접변: 상이한 문화 간의 접촉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

* 방형: 네모반듯한 모양

  주요 출토유물로는 장란형토기, 호형토기, 완 등 다양한 기종의 생활용기가 확인되었으며, 가옥신앙 및 의례와 연관된 조형토기 등 당대인들의 정신세계를 엿볼 수 있는 유물도 출토되었다.

* 장란형토기: 길쭉한 계란 모양 토기

* 호형토기: 항아리처럼 배가 부른 모양의 토기

* 완 : 사발

* 조형토기: 동물형 토기의 일종으로 새의 형상을 띔.

  문화재청은 전라남도, 담양군과 협력하여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뛰어난 「담양 응용리와 태목리 유적」을 보다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 지정명칭 : 담양 응용리와 태목리 유적(潭陽 應龍里와 台木里 遺蹟 / Damyang Eungyoung-ri and Taemok-ri Site)

□ 지정종별 : 사적

□ 소 재 지 : 전라남도 담양군 대전면 응용리 48-10번지 일원

□ 지정면적 : 문화재구역 73필지 103,394㎡

ㅇ 문화재 지정구역 : 46필지, 68,838㎡

ㅇ 문화재 보호구역 : 27필지, 34,556㎡

□ 관리단체 : 전라남도 담양군

□ 지정가치

ㅇ 담양 응용리와 태목리 유적은 2~5세기 영산강변에 형성된 마한 대규모 취락 유적으로 약 1,500여기 유구가 확인되었음.

ㅇ 영산강과 대전천 지류가 합수되는 충적 대지에 위치하여 문화접변의 중심지가 형성될 수 있는 자연·지리적 환경을 갖추고 있는 곳으로, 방형계 주거 형태와 원형계 주거형태가 혼재된 현상이 확인됨은 물론 전반적인 마을 공간 배치를 이해할 수 있다는 점 등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뛰어남.

출처 :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