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각종정보

경주 황남동 120호분 발굴현장 공개설명회 개최- 5세기 후반 조성… 금제 귀걸이․은제 허리띠 착용한 신장 165cm 이상의 남성 묘 -

노촌魯村 2022. 12. 7. 22:48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 경주시(시장 주낙영)와 함께 오는 2022년 12월 8일(목) 오전 10시와 오후 2시 두 차례에 걸쳐 경주 황남동 120호분 발굴조사 성과를 일반에 공개하는 현장설명회를 개최한다.

※ 발굴조사기관 : 신라문화유산연구원

  120호분은 3개의 봉분이 포개어진 고분으로, 지난 2018년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사업의 일환으로 발굴조사에 착수하여 120호분의 주변부인 120-1호, 120-2호분 조사는 2021년에 완료한 바 있다. 특히, 120-2호분에서 금동관, 금동관모, 금제 태환이식, 유리구슬 가슴걸이, 은제허리띠, 은제팔찌, 은제반지, 금동신발 등 화려한 장신구를 착장한 여성으로 추정되는 피장자가 발굴된 터라 중심분인 120호분에 대한 기대와 궁금증이 컸었다.

  이번 현장설명회는 중심부인 120호분의 시신이나 관을 비롯하여 부장품을 직접 보호하는 시설인 매장주체부의 발굴성과를 국민에게 공개하는 것이다.

※ 피장자: 무덤에 매장되어 있는 사람

  120호분은 봉분지름 28m의 돌무지덧널무덤으로 시신을 안치하는 주곽과 부장품을 넣는 부곽으로 이루어진 구조이다. 길이 380cm, 너비 165cm인 주곽에는 주검 칸과 부장 칸이 있는데, 주검 칸에는 주인공을 동쪽으로 향하게 하여 넣었고, 주인공 동측에 있는 부장 칸에는 청동다리미 및 각종 토기 등을 같이 묻었다.

  주검 칸에는 목관 바닥에 납작한 철 덩이쇠를 깔고 주인공을 안치하였으며, 가장자리에는 석단을 놓았다. 석단 하부에 목질 흔적이 남아 있어 주곽은 목곽임을 알 수 있었다.

※ 돌무지덧널무덤: 땅 위 또는 땅에 구덩이를 파고 나무 덧널을 넣은 뒤, 그 위를 돌로 덮고 다시 흙을 씌워 만든 무덤

※ 부곽: 주곽에 딸려 대게 부장품을 넣어 두는 곳

※ 철 덩이쇠: 얇고 긴 형태의 판형의 철물로 권력과 부의 상징

  무덤주인공은 목과 가슴 부근에 금제 가는귀걸이, 유리구슬 가슴걸이, 허리 부분과 그 주변에 은제허리띠, 철제대도 등을 착장하였다. 다리 부근에 정강이뼈로 추정되는 인골 흔적이 남아 있어 무덤주인공은 신장 165cm 이상의 남성으로 추정된다.      한편 머리에서 벗어난 위치에서 은제투조관식과 금동투조관모가 뒤집어진 채 확인되었는데 이는 주인공 머리에 관(冠)을 착장하지 않고 부장 칸 상부에 같이 묻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 외에도 금동제 말갖춤, 은장식 화살통, 운모, 각종 토기류 등 많은 유물들이 출토되었다.

  경주 황남동 120호분의 축조 시기는 이러한 출토유물로 미루어 보아 황남대총 북분과 천마총 사이인 금관총 단계이며, 5세기 후반 경에 조성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봉분에 산모래가 사용된 점, 은제투조관식 및 은제허리띠의 투조 문양은 그동안 신라에서 확인되지 않았던 양식인 점 등이 확인되면서 신라문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 학술적 가치가 아주 크다고 할 수 있다.

※ 투조 관식: 금속판의 일부를 톱 등으로 도려내고 남은 부분을 무늬로 표현한 관 장식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적극행정과 정부혁신의 하나로 주요 발굴현장을 공개하여 문화재가 국민에게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것이다.

출처 :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