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갯기름나물(방풍나물, 병풀나물, 갯방풍, 나물풍(防風), 진방풍(眞防風), 산방풍(山防風), 목방풍(牧防風), 목단방풍(牧丹防風))

노촌魯村 2023. 6. 20. 03:46

2023.6.19 팔공산 농가(대구 동구 신무동)에서 촬영

갯기름나물(방풀나물, 병풀나물, 갯방풍, 나물풍(防風), 진방풍(眞防風), 산방풍(山防風), 목방풍(牧防風), 목단방풍(牧丹防風))

학명 : Peucedanum japonicum Thunb.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Apiales 미나리목 > Apiaceae 미나리과 > Peucedanum 기름나물속

바닷가의 바위틈, 모래땅, 모래 언덕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는 굵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60~100cm다.

잎은 어긋나며, 1~3번 갈라지는 3출 깃꼴겹잎, 털이 없고, 윤기가 난다.

꽃은 6~8월에 줄기 끝과 잎겨드랑이에서 난 꽃대에 겹산형꽃차례로 피며, 흰색이다. 꽃자루 안쪽에 털이 난다. 꽃싸개잎은 없거나 몇 장 있고, 일찍 떨어진다. 작은 꽃차례에는 꽃이 20~30개 달린다. 작은꽃싸개잎은 여러 장, 피침형이다. 꽃잎은 5장, 도란형, 끝이 오목하며 안쪽으로 말린다.

열매는 분과分果이며, 타원형, 길이 4~5mm, 능선이 있다.

우리나라 경기, 강원, 충남, 전남, 경북, 경남, 제주 등에 나며, 세계적으로 일본, 중국, 타이완, 필리핀 등에 분포한다.

전국의 산에 분포하는 기름나물은 줄기가 가늘며, 잎의 갈래는 더욱 잘게 갈라지므로 다르다. 관상, 약용, 식용 식물로 가치가 높은 유용자원이다.(출처 : 국립생물자원관-한반도의 생물다양성)

* 분과分果 : 익으면 껍질이 벌어져서 씨가 퍼지는 열매의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