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고령

고령 대가야왕릉전시관

노촌魯村 2008. 1. 12. 16:35

국내에서 최초로 확인된 대규모 순장무덤인 지산리44호분의 내부를 원래의 모습 그대로 재현해 놓았다. 관람객들이 실물크기로 복원된 44호분 속으로 들어가, 무덤의 구조와 축조방식, 주인공과 순장자들의 매장모습, 부장품의 종류와 성격 등을 직접 볼 수 있게 꾸며져 있다.

 대가야박물관 , 대가야왕릉전시관 및 지산리고분군

 발굴 당시의 사진

 내부 전경

 

 

 

 순장 모습

 30대 남성과 8세 여아(부녀)의 순장

무덤에서 어른과 아이의 머리뼈, 다리뼈, 발가락뼈 등이 발견되었다. 두 사람이 모두 몸을 편 채 머리를 동남쪽으로 두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분석 결과 두 사람은 30대 전반의 남성과 8살 정도의 여자 아이로 확인되었다.

 

 10대 소녀 2명 순장

무덤에서 두 사람분의 머리뼈, 다리뼈와 손가락뼈 등이 남아 있었다. 두 사람이 모두 몸을 편채 머리를 동쪽으로 두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분석 결과 두 사람은 대략 10살 전후의 여자 아이로 확인되었다.

 

 주석실

 왕릉의 축조과정

 1단계 무덤 위치 선정 및 무덤 구덩이 파기

 2단계 무덤방의 둘렛돌 쌓기

 3단계 시신과 껴묻거리를 넣은 후 덮개돌 덮기

 4단계 봉분 만들기

잊혀진 왕국 가야 : http://visit.ocp.go.kr/visit/cyber_new/serv06.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