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제주도

제주 삼양동 선사유적(濟州三陽洞先史遺蹟)

노촌魯村 2009. 8. 27. 09:50

 

 

 

 

 제주삼양동선사유적(濟州三陽洞先史遺蹟. 사적  제416호. 제주 제주시  삼양1동 1660-5외)

삼양동선사유적은 기원전.후 1세기를 중심으로 한 시기의 집자리 약 230여기가 확인된 대단위 마을 유적이다. 이 마을 안에서는 크고 작은 집자리, 창고, 저장공, 야외토기요지, 불땐자리, 마을 공간을 구획한 돌담과 배수로, 폐기장, 조개무지, 고인돌 등이 확인되었다. 지금까지 발굴조사에서 확인된 집자리는 원형주거지, 장방형주거지, 부정형주거지, 창고지 등이다. 원형주거지가 가장 많이 확인되었으며 대부분 한국 본토의 이른바 "송국리형 주거지"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 유적지에서 출토된 옥제품 등으로 보아 삼양동선사인들은 '삼국지' 등의 기록처럼 중국.왜 등과의 교역을 통하여 축적된 부를 토대로 탑라국의 기틀을 다진 것으로 짐작된다.

 전시관

 전시관 내부

 

 

 

 

 

 

 

 

 장례의식

 

 

 조개장신구

 

 불을 일으키는 장치를 작동하여 보는 모습

 

 

 

 

 

 

 도련동 고인돌

 

 선사주거지

 

 

 

 

고인돌 여행 : http://visit.ocp.go.kr/visit/cyber_new/serv06.jsp

남북최초 문화답사 고인돌:mms://media4.crezio.com/onekorea/h-special/021109_m.as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