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대구

2.28 학생의거 기념탑

노촌魯村 2017. 11. 10. 13:47


2.28 학생의거 기념탑(대구 달서구 두류동 산 154-1)

1960년 2월 28일 자유당 독재의 장막을 걷기 위해 분연히 일어선 대구시내 고등학생들의 의거를 기려 세운 이 탑은 마산의 3.15와 전국이 함께 일어선 4.19의 정신으로 이어진 민주화에 대한 욕구의 상징으로 시민의 가슴속에 남아있다.
1961년 4월 시민의 성금으로 명덕 로타리에 세워진 이 탑은 2.28학생의거 3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영구적 보호와 역사의 교육장으로 활용하기위해 1990년 두류공원으로 옮겨졌다.

1961년 시민의 성금으로 세워진 2.28학생의거기념탑은 두 기둥으로 남녀의 젊음을 상징하는 탑이다. 한때 탑은 명덕로터리(현 명덕네거리)에 있었으나, 지금은  두류공원내 야구장 맞은편 주차장 옆으로 이전되었다.

2·28
민주운동이란

2 · 28민주운동은 이승만 자유당 독재정권의 횡포와 부패, 실정이 절정에 다다르며 국민들의 생활과 감정이 “못살겠다 갈아보자”고 할 만큼 빈곤과 불법적 인권유린이 극에 달한 시대 상황에서 일어난 대구의 고등학생들이 자발적이고 조직적으로 일으킨 민주적 저항운동이다. 당시 이승만 자유당 정권은 영구집권을 위한 개헌을 했고 1960년 3월 15일 정·부통령 선거를 맞아 정권의 부패와 부정으로 민심이 이반했음을 알고도 부정선거로 집권을 연장할 것을 기도했다.

이 같은 자유당의 장기 집권을 위한 부정 음모가 진행되면서 정·부통령 선거운동이 막바지에 이르렀던 1960년 2월 28일 대구 시내 수성천변에서 야당의 부통령 후보인 장면(張勉)박사의 선거 연설회가 계획되었다. 당시 국민들 사이엔 말로 표현은 못했지만 자유당 정권의 악정을 갈아치워야 한다는 소리없는 여론이 전국을 메아리쳤고 대통령 선거엔 야당 후보인 조병옥 박사에 초점이 모였으나 불행하게도 조박사가 서거하는 바람에 부통령 후보인 장박사가 모든 여망을 걸머졌다. 이 때문에 일요일인 그날의 수성천변 유세는 대구 시민들은 말할 것도 없고 전국의 이목이 집중돼 자유당 정권의 감시에도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됐다.

선거의 패배를 예감한 자유당 정권은 이성을 잃고 학생들이 유세장으로 몰릴 것을 우려한 나머지 대구 시내 공립 고등학교에 일요 등교를 지시했고, 학교 당국은 온갖 핑계로 일요 등교를 강행했다. 어린 학생들마저 정치적 도구로 희생시키려 했던 것이다. 학교에 따라 갑자기 임시시험을 친다고 했고, 단체 영화 관람이나 토끼 사냥을 간다는 핑계로 일요 등교를 종용했다.

그러나 이 같은 자유당 정권의 야만적이고 폭압적인 간계를 간파한 학생들은 불의에 몸을 떨었고 그날 학교에 모인 학생들은 당국의 지시에 따르지 않고 이 같은 자유당 정권의 불법과 부정을 규탄하는 집회로 바꾸어 궐기했고 교사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학교를 뛰쳐나왔다. 당시 인구가 밀집했던 중앙통을 거쳐 경북도청과 대구시청, 자유당 경북도 당사, 경북지사 관사 등을 돌며 자유당 정권의 악행을 규탄했다.
숱한 학생들이 경찰에 연행되어 고통을 받았고 교사들도 모진 책임추궁을 받았다. 독재에 움츠렸던 언론도 마침내 2·28대구학생의거를 보도함으로써 전국의 학생들이 잇따라 궐기와 시위에 나섰다. 당시 아무도 함부로 나서지 못했고, 기성세대들도 말 못했던 공포분위기를 고등학생들이 처음으로 자발적이고 조직적으로 민주적 의사표시를 한 것이었다.

대구시민들도 경찰에 쫓겨 도피하는 학생들을 숨겨주는 등 지지와 성원을 아끼지 않았다.
2·28은 당시 참여주체가 고등학생들이었지만 그 시대의 부모, 형제 가족의 암묵적 동의와 대구시민의 시대정신을 담은 반독재 민주운동의 분출이었다.

2·28대구학생민주운동은 광야를 태우는 한 알의 불씨가 되어 들불처럼 번져갔고, 3·15마산의거, 4·19혁명, 4·26이승만대통령 하야로 이어져 마침내 독재정권을 무너뜨리고, 이 나라 최초의 민권 민주주의 혁명인 4월 혁명을 완수했다.
2·28민주운동은 독재와 부정에 저항한 반독재 민주화운동의 대구 시민정신의 표출이었고,국가의 민주적 정통성을 심는 선구적 역할을 한 자랑스런 대구의 역사인 것이다. 100년 전 대구에서 일어나 일제의 경제침탈에 맞서 전국민에게 독립정신을 고취시킨 국채보상운동의 반외세 자주화 정신과 함께, 대구·경북 시도민, 영남인의 자랑스런 시대정신으로 부활, 승화 시켜야 할것이다. (출처: 2 · 28 민주운동기념사업회)




최초의 민주화운동으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길을 열었던 2.28민주운동은 2018년 1월 30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치고 2018년 2월 6일 국가기념일로 공포되어 2018년 2월 28일(수), 첫 정부기념식으로 거행되었다.

 

2·28민주운동 재현행사(2018년 2월 28일. 2.28기념중앙공원)





2.28민주운동 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진행된 거리행진 재현행사는 당시 2.28민주운동에 참여했던 8개 고등학교(경북고, 대구고, 경북대사대부고, 경북여고, 대구여고, 대구공고, 대구농림고(대구농업마이스터고) 대구상업고(대구상원고))학생들 참여하였다.














2·28노래비

2.28찬가(讚歌)


1. 달구벌 정기 받아 정의의 꽃 피던 날
횃불같이 일어나 민주 혼에 불 지폈네
타오르는 젊은 함성 독재의 어둠 밀어내니
아~ 아~ 영원히 빛나리 민주 의거
민주 의거의 그날 2.28 그날 2.28

2. 비슬산 푸른 기상 하늘 높이 치솟던 날
폭풍같이 일어나 민족혼을 일깨웠네
노도같이 끓는 피 독재의 사슬 끊었나니
아~ 아~ 영원히 이어 가리 민주 승리
민주 승리의 그날 2.28 그날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