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강원도

태백 검룡소(태백 儉龍沼)

노촌魯村 2018. 5. 2. 01:37


 

태백 검룡소(태백 儉龍沼) 주차장의 조형물


 



 

 

태백 검룡소(태백 儉龍沼) 가는 길 : 검룡소 주차장~검룡소까지(1.6㎞/30분)


태백 검룡소(태백 儉龍沼. 명승 제73호. 강원 태백시 창죽동 산1-1번지 등)

강원도 태백시 창죽동 금대봉 기슭 “검룡소”와 그 일대 계곡은 특이하고 아름다운 지형․지질학적 경관을 이루고 희귀한 동식물상이 있으며, 검룡소와 관련된 전설이 담겨 있는 역사문화 경승지이다.
“검룡소”는 석회암반을 뚫고 하루 2천 톤 가량의 지하수가 솟아나오는 냉천(冷泉)으로 사계절 9℃ 정도의 수온을 유지하고, 20m 이상 계단상 폭포를 이루며 오랜 세월 흐른 물줄기로 인해 깊이 1-1.5m, 폭 1-2m의 암반이 푹 파여서 그곳으로 물이 흐르는데 용틀임을 하는 것처럼 보인다.(출처 : 문화재청)


전설에 의하면 옛날 서해 바다에 살던 이무기가 용이 되고자 한강을 거슬러 올라와 가장 먼 쪽의 상류 연못을 찾아 헤매었다. 이무기는 가장 먼 상류의 연못이 이곳임을 확인하고 들어갔는데, 용틀임하는 것처럼 암반이 파인 것은 이무기가 연못으로 들어가기 위해 몸부림 친 자국이라고 전한다.

한강의 발원지는 오랜 세월 강원도 평창군 오대산 우통수로 알려져 왔으나, 지도상의 거리를 측정한 결과 검룡소가 우통수보다 약 27㎞ 상류임이 확인되었다. 검룡소 주위의 암반에는 물이끼가 푸르게 자라고 있어 신비한 모습을 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매년 8월 첫 번째 일요일에 한강대제가 열린다.

    


태백 검룡소(태백 儉龍沼)

건설교통부가 2000년 5월 '한강의 발원지'라고 공식 발표한 검룡소. 매일 2000~3000t의 물을 뿜어내는 깊은 웅덩이는 경쾌하게 찰랑거리는 아래쪽 계곡과는 대조적으로 고요하고 깊고 검다.




검룡소 아래 폭포의 Pothole(돌개구멍 :암반으로 이루어진 하상 생긴 원통형 깊은 구멍)

 

 

태백 검룡소(태백 儉龍沼) 초록 융단 "이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