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의성

의성 대곡사 적조암(義城大谷寺寂照庵)

노촌魯村 2018. 8. 18. 04:06

경상북도 의성군 다인면 봉정리 비봉산에 위치한 대곡사에서 산 정상부로 조금 떨어진 적조암에 있다. 소재지는 경상북도 의성군 다인면 대곡사길 80(봉정리 894)이다.

클릭하시면 원본 사진 크기가 나타납니다. 

극락전

극락전 내부

 산신각(山神閣)

 산신각(山神閣)의 내부(나반존자.산신.치성광여래을 모셨다)

산령각에서 본 적조암

대곡사 적조암 구포루(大谷寺寂照庵九苞樓. 경상북도 문화재 자료 제626호)

기록에 따르면 19세기 중반에 건립된 것이나 그 유래는 17세기까지 소급되고 18세기에도 중창한 적이 있다.
대곡사는 전성기에 9암자를 가지고 있었으나 지금은 적조암만 남아 있다. 적조암 구포루는 인법당으로 1847년 창건하였는데 누마루를 가진 매우 독특한 양식의 건물이다. 이러한 상황으로 볼 때 이 건물은 대곡사의 입장에서나 건축적인 가치를 볼 때 매우 의미 있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건물의 일부가 파손되어 원래의 모습을 잃었고, 법당이 방으로 개조되고 방 뒤편에 벽장을 신설하는 등 일부 부분에서 변형이 있다.
구포루는 정면4칸, 측면4칸 규모의 ‘ㄱ’자형 건물로 평면은 경사진 대지를 이용하여 뒤쪽은 온돌방을 설치하고 전면으로는 정면2칸, 측면2칸 규모의 마루를 돌출시켰는데, 마루의 하부에는 하층주를 세워 상부의 마루는 누마루를 이루게 하였고, 누마루 주위에는 계자각을 세운 헌함을 둘렀으며, 처마의 주위에는 활주를 세우고, 가구는 오량가의 이익공으로 창방과 장혀사이 초각한 사자모양의 화반을 설치하였으며 내부에 다락방을 설치하는 등 다른 지역에서 볼 수 없는 특이한 형태의 건축물이다.(출처 : 대곡사)

적조암 오르는 계단 위의 백구白狗(두 마리가 교대로 보초를 서는듯 ... ?)

적조암 오르는 계단 위의 백구白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