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충북

천년 후의 그대의 모습을 생각하면서 ...(보은 속리 정이품종 후계목을 바라보면서...)

노촌魯村 2019. 12. 8. 15:24

2019년 12월 6일(금) 촬영

천년 후의 그대의 모습을 생각하면서 ...

내 육신은 부서져 바람에 날리는 먼지 되어 흔적도 없겠지만...  

그대는 낙락장송落落長松되어라!

 

 보은 속리 정이품송(報恩 俗離 正二品松)

 

보은 속리 정이품송(報恩 俗離 正二品松.천연기념물  제103호.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상판리 241외)

속리산 법주사로 가는 길 한가운데 서 있는 속리의 정이품송은 나이가 약 600살 정도로 추정되는 소나무로, 높이 14.5m, 가슴높이 둘레 4.77m이다.
이 소나무가 정이품송이라는 이름을 얻게 된 데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다. 세조 10년(1464)에 왕이 법주사로 행차할 때 타고 있던 가마가 이 소나무 아래를 지나게 되었는데, 가지가 아래로 처져 있어 가마가 가지에 걸리게 되었다. 이에 세조가 “가마가 걸린다”고 말하니 소나무가 자신의 가지를 위로 들어 왕이 무사히 지나가도록 하였다 한다. 또 세조가 이곳을 지나다가 이 나무 아래에서 비를 피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리하여 세조는 이 소나무의 충정을 기리기 위하여 정이품(현재의 장관급) 벼슬을 내렸고, 그래서 이 소나무를 정이품 소나무라 부르게 되었다.
이 소나무는 살아오는 동안 각종 재해를 입었는데, 특히 1980년대 초 솔잎혹파리의 피해 때문에 많은 비용을 들여 대규모 방충망을 설치하기도 했다. 이 소나무는 원래 삿갓 또는 우산을 편 모양으로 단정하고 아름다운 모습이었는데, 1993년 강풍으로 서쪽 큰 가지가 부러져 그 모습이 많이 상하였다.
속리의 정이품송은 나무의 모양이 매우 아름다우며, 크고 오래된 나무이어서 생물학 및 생물유전자원으로서의 가치가 매우 크고, 임금에게 섬기는 그 시대상을 잘 전해주는 전설을 가지고 있는 등 문화적인 가치 또한 크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출처:문화재청)

말티재를 넘은 세조의 일행이 속리산면 상판리를 당도하니 길가에 우산 모양을 한 큰소나무가 한구루 우뚝 서있었다. 세조는 소나무 아래 잠시 쉰 후 다시 길을 떠나려고 연을 타고 보니 늘어진 가지에 연이 걸릴 것 같았다. "연 걸린다" 세조는 연을 멘 사람들에게 주의를 주었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축 늘어져 있던 소나무가지 하나가 하늘을 향하여 올라가고 있었다. 참으로 기특하고 신기한 일이었다. 또한 이 소나무는 세조가 피접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갈 때 이 소나무 아래 이르자 갑자기 소나기가 왔고 세조 일행은 이 소나무 아래서 비를 피할 수 있었다. 세조는 "올 때 신기하게 나를 무사히 지나도록 하더니 이제 갈 때는 기특하게도 비를 막아주니 참으로 기특하도다."하면서 이 소나무에게 정이품(正二品)의 품계를 하사하였다. 이후부터 이 소나무를 "연거랑이소나무(輦掛松)" 혹은 "정이품송"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것이다. (출처:보은군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