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전북

남원 실상사 백장암 석등(南原 實相寺 百丈庵 石燈)

노촌魯村 2021. 6. 13. 20:19
                                   

남원 실상사 백장암 석등(南原 實相寺 百丈庵 石燈. 보물 제40호. 전북 남원시 산내면 대정리 975번지 실상사 백장암)

실상사는 지리산 천왕봉의 서쪽 분지에 있는 절로, 통일신라 흥덕왕 3년(828)에 증각대사(일명 홍척국사)가 선종9산 중 실상산문을 열면서 창건하였다. 절 안의 백장암 남쪽 밑에 남원 실상사 백장암 삼층석탑(국보 제10호)과 함께 있다.

석등은 일반적으로 불을 밝히는 화사석(火舍石)을 중심으로 밑에 3단의 받침을 두고, 위로는 지붕돌이 있다. 석등받침은 가운데에 8각의 기둥을 두고, 아래와 윗받침돌에는 한 겹으로 된 8장의 연꽃잎을 대칭적으로 새겼다. 화사석 역시 8각형으로 네 면에 창을 뚫어 불빛이 퍼져 나오도록 하였다. 지붕돌은 간결하게 처리하였고, 그 위의 머리장식으로는 보주(寶珠:연꽃봉오리모양의 장식)가 큼지막하게 있었는데 도난당하였다.(도난일자 1989년 10월 3일)

전체적으로 8각의 평면인 점으로 보아 통일신라시대 석등의 기본 형태를 잘 간직하고 있다. 각 부분에 새긴 세부적 조각수법으로 미루어 통일신라 후기인 9세기에 건립된 것으로 짐작된다.(참고 : 문화재청 자료)

              

사진 : 문화재청
화사석 역시 8각형으로 네 면에 창을 뚫어 불빛이 퍼져 나오도록 하였다. 지붕돌은 간결하게 처리하였고, 그 위의 머리장식으로는 연꽃봉오리모양의 보주가 큼지막하게 있었는데 도난당하였다.(사진 : 문화재청)
 연꽃봉오리모양의 보주가 큼지막하게 있었는데 도난당하였다.(사진 : 문화재청)
 연꽃봉오리모양의 보주가 큼지막하게 있었는데 도난당하였다.(사진 :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