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부산

자갈치시장 친수공간親水空間에 있는 ‘보리밭’ 노래비

노촌魯村 2021. 12. 27. 11:49

자갈치시장 친수공간에 있는 보리밭 노래비

부산광역시 중구 남포동 자갈치시장 친수공간親水空間에 있는 작곡가 윤용하(尹龍河)와 가곡 「보리밭」 노래비이다.

이 노래비에는 <보리밭> 악보 원본과 이 노래가 만들어지게 된 배경, 작곡가 윤용하 선생의 생애 등에 관한 기록이 새겨져 있다.

`보리밭' 노래비(높이 1.9m, 가로 1.2m)는 버튼을 누르면 `보리밭 사이길로…'로 시작하는 노래가 흘러나온다.

서예가 박후상 씨가 노래를 작곡한 윤용하 선생의 생애와 업적, 가곡 보리밭의 탄생 배경과 악보를 글씨로 새겼다. `보리밭'은 1970년대 음악 교과서에 실리면서 대중의 인기를 얻었으며 현재까지도 국민가곡으로 사랑받고 있다.

  

보리밭

                                                                                   박화목(朴和穆: 1924~2005)​

 

보리밭 사이 길로 걸어가면

뉘 부르는 소리 있어 나를 멈춘다.​

 

옛 생각이 외로워 휘파람 불면

고운 노래 귓가에 들려온다.​

 

돌아보면 아무도 뵈이지 않고

저녁노을 빈 하늘만 눈에 차누나.

               

자갈치 시장 풍경

자갈치시장
'자갈치 아지매' 또는 '자갈치 아줌마'라고 하면 억척스런 생활력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자갈치아지매像 앞 쪽에 '보리밭 노래비'가 있다.)


자갈치시장(부산광역시 중구 자갈치해안로 52)

자갈치시장은 왼편의 영도대교 밑 건어물시장에서부터 오른편 남부민동 새벽시장까지를 이른다. 자갈치시장은 부산의 성격을 가장 잘 보여주는 시장으로 가장 부산다운 시민의 생활의 터전이자 외지로부터 관광객의 이용이 많은 부산 상징의 대명사처럼 여겨진다. 옛날부터 부산시내 음식점이건 여염집이건 집집마다 오르는 찬거리 가운데서 해산물이라면 으레 자갈치시장의 것이라고 할 만큼 부산의 맛을 공급하는 곳이 바로 이 자갈치 시장이다

특히 오늘날의 자갈치시장으로 불리고 있는 곳은 "자갈치 어패류 처리장"이 들어서 있는 중구 남포동을 중심으로 하는 갯가 시장으로 본래 이 자리는 가건물로 들어서 있었던 곳이다.

즐비하게 늘어서 있던 판자집은 1961년∼1968년에 철거되었으며, 1974년 2월에 말쑥한 "자갈치어패류처리장"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1985년 큰 화재로 말미암아 점포 231개소가 소실되었는데 1986년 1월에 현대식 건물로 개축하여 다시 문을 열었다. 이것이 지금의 "부산어패류처리장"이다. 1층에는 활어, 전복, 선어, 잡어 등을 파는 점포가 있고 2층에는 식당, 식품, 건어물 등을 취급한다.

어패류처리장 동편 도로상의 노점에는 수조를 차려놓고 싱싱한 활어를 전시하고 있어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입맛을 더하는 것은 물론 한꺼번에 모인 손님으로 북적대는 모습은 자갈치 시장의 또 다른 볼거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갈치 시장에는 어쩌다 한 두 사람의 남정네가 끼어 있을 뿐이고 전을 벌이고 있는 사람들은 거의가 아낙네들이다. 더욱이 짭지름한 바다내음과 함께 자갈치시장 해안가 도로변에는 고등어, 멍게, 고래고기 등을 파는 '판대기장수'들은 예외 없이 아낙네들인 것이다. 그래서 '자갈치 아지매' 또는 '자갈치 아줌마'라고 하면 억척스런 생활력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자갈치시장에 오면 파닥거리는 신선한 회를 저렴한 가격으로 직접 골라서 먹을 수 있다.

그리고 어패류, 해산물 등을 파는 노점상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어 바다 전시회를 방불케 한다. 뿐만 아니라 자갈치 시장은 부두가 주변에 있기 때문에서 정박해 있는 바다 위의 배를 보는 즐거움과 짭쪼롬하고 시원한 바다냄새를 맡으며 회를 먹을 수 있는 재미도 있다. 31년간 운영하여 오던 이러한 '부산어패류처리장'이 2001년 11월 철거, 임시가설시장으로 운영하였으며 2006년 현대식 건물로 새롭게 개장하여 고객을 맞고 있다.(출처 : 부산광역시 중구청)

                     

자갈치시장 친수공간親水空間
1층에는 활어, 전복, 선어, 잡어 등을 파는 점포가 있고 2층에는 식당, 식품, 건어물 등을 취급한다.
짭지름한 바다내음과 함께 자갈치시장 해안가 도로변에는 고등어, 멍게, 고래고기 등을 파는 '판대기장수'들은 예외 없이 아낙네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