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 이 생각 저 생각

유사선암유작(遊四仙嵓有作. 석천인釋天因) -석탑사 풍경 소리-

노촌魯村 2022. 2. 24. 00:00
           

안동석탑리방단형적석탑(安東石塔里方壇形積石塔.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경상북도 안동시 북후면 석탑리 861-1)

 

안동시 북후면 석탑리 마을에 자리하고 있는 탑으로, 계단식으로 이루어진 독특한 모습이다.

평면이 정사각형을 이루고 있는데, 각 층마다 비교적 크고 반듯한 판돌 네 장으로 면을 이루게 한 뒤, 그 안을 막돌로 채워 넣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위층으로 올라갈수록 점점 줄어들어 5층으로 되어 있으나, 원래의 형태인지는 확인할 수 없다.

고려시대나 조선시대 전기에 세운 것으로 추측되며, 보기 드문 양식을 보여주고 있어 석탑의 여러 형태를 연구하는데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문화재청)

 

경상북도 안동시 북후면 석탑리 석탑사에 있는 고려시대 석탑이다.

석탑의 형태는 평면이 정사각형이며, 위로 올라가면서 계단식으로 축소되는 5층의 다층 탑형을 취하고 있다.

석재는 주변에서 채취 가능한 편마암의 크고 작은 파편을 사용하였다.

각 층마다 비교적 크고 반듯한 판돌 4장으로 면을 이루게 한 뒤, 그 안을 막돌로 채워 넣는 방식으로 축조되었다.

석탑의 축조 시기는 고려나 조선 전기로 추정되나 확실하지는 않다.

최상부 또한 최근에 보수한 것인지 원래의 형태인지 확인하기 어렵다.

1997년 12월 19일에 경상북도 문화재자료(제343호)로 지정되었다.

안동 석탑리 방단형 적석탑은 우리나라에서 보기 드문 양식으로 석탑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향토문화전자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