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칠곡

해원정사(解圓精舍)

노촌魯村 2022. 4. 24. 21:07

해원정사(解圓精舍. 경상북도 칠곡군 동명면 가산산성길 103(남원리 632-4))

경상북도 칠곡군 동명면 남원리에 있는 조계종 사찰.

해원정사(解圓精舍)에 대해서는 『칠곡군지』에 따르면 1965년 곽용득이 창건한 용성사가 이후 1981년에 해원정사로 변경되었다고 한다.

칠곡군에는 1983년 12월에 창건한 것으로 등재되어 있다. 1999년 3월 29일에 요사채가 증축되었다.

가산산성의 외성 안에 있는 사찰로 현재 법당 2동, 요사 1동, 산신각 1동 등 총 4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지 면적은 3,618㎡이고 건축 면적은 407.42㎡이다.

1984년 6월 30일에 신축된 법당과 1988년 8월 13일에 신축된 지하 1층, 지상 1층의 법당이 있다.

불상 6기 및 탱화 8점이 있다.

꿈속에 보살님이 나타나 비석이 있는 곳에 절을 세우라고 하여 이곳에 절을 건립하였다고 전한다.(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향토문화전자대전)

 

관세음보살
대웅전
대웅전 불상(미륵불.지장보살. 석가모니불. 관세음보살. 아미타불)

야외 법당

달마대사상
一切無碍人 一道出生死(일체무애인 일도출생사)

一切無碍人 一道出生死(일체무애인 일도출생사)

아무런 거리낌이 없는 사람

나고 자라고 죽고하는 모든 것에 구속 받지 않는다.

* 화엄경에 나오는 말이다.

         

포대화상. 미륵불. 달마대사
미륵불
지장보살. 약사여래. 관세음보살
고불당古佛堂과 삼층석탑
나한전
stromatolite스트로마톨라이트 수석

스트로마톨라이트 혹은 스트로마톨리스(/stroʊˈmætoʊlaɪts/; 그리스어 στρώμα, 스트로마, 매트리스, 침대, 층, 그리고 λίθος, 리토스, 암석에서 온 단어)는 얕은 물에서 미생물, 특히 남세균으로 이루어진 미생물막에 의해 퇴적물 알갱이들이 붙잡혀 고정된 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생화학적 부착구조다.

스트로마톨라이트는 35 억년 이전에 만들어진 것도 있어 지구상의 생명체가 남긴 화석 중 가장 오래된 기록을 보여준다.(출처 : 위키백과)

    

stromatolite스트로마톨라이트 수석
stromatolite스트로마톨라이트 수석

사시사철 꽃 피는 해원정사解圓精舍

해원정사에서 본 새

흰배지빠귀(학명 : Turdus pallidus)

참새목 딱새과에 속하는 중형의 명금. 유럽과 아시아가 원산지이고, 활엽수림과 저지대 산림에 서식한다. 식성은 잡식이며, 딱정벌레와 포도나무, 거미를 주 먹이로 삼는다. 크기는 20~23cm 정도이고, 무게는 67~77g 정도이다. 낮은 위기의 멸종위기등급을 받았다.

 

가산산성 외성
가산산성 외성과 해원정사 사이에 있는 칠엽수 七葉樹(마로니에marronni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