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영천

용호리 공룡 발자국(龍湖里恐龍발자국. 경상북도 영천시 대창면 용호리(영지사 입구 개울))

노촌魯村 2023. 2. 1. 19:22

용호리 공룡 발자국(龍湖里恐龍발자국. 경상북도 영천시 대창면 용호리(영지사 입구 개울))

  용호리 공룡 발자국은 행정구역상으로 경상북도 영천시 대창면 용호리 967번지에 있다.

  용호리 공룡 발자국은 경상북도 영천시 대창면 용호리 영지사 입구 계곡에 있는 흔적 화석으로, 골짜기 하천변에 노출된 너른 바위에서 약 12개의 공룡 발자국을 볼 수 있다.

  용호리 공룡 발자국이 있는 암반은 구룡산(九龍山) 아래 영지사 입구에 있는 부도군 우측으로 난 골짜기 초입에 있으며, 그 암반 위에 약 12개가 나타나 있다.

  용호리 공룡 발자국은 쥐라기 말기와 백악기 초기 암석에서 남아 있는 이구아노돈(Iguanodon) 계통의 공룡 발자국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구아노돈은 대형 초식 공룡으로 몸길이는 10m 이상이며 땅에서 머리까지의 길이는 4m 정도이다. 첫 번째 발가락에 날카로운 발톱을 갖고 있으며 뒷다리의 발가락은 세 개다.

  영지사 경내(境內)에는 경상북도 문화재 자료로 지정된 대웅전과 범종각 등이 있어 사찰 문화재를 답사하는 사람들이 함께 둘러볼 수 있는 좋은 자리에 있다.(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