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나무수국(목수국)

노촌魯村 2023. 7. 9. 16:51

 

2023.7.9 대구삼성창조캠퍼스(대구 북구 호암로 51 (지번) 침산동 1757) 정원에서 촬영

나무수국(목수국)

학명 : Hydrangea paniculata Siebold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Rosales 장미목 > Hydrangeaceae 수국과 > Hydrangea 수국속

화단에 심어 기르는 낙엽 떨기나무로 높이는 2~3m이다.

잎은 마주나거나 3장씩 돌려나기도 한다. 잎자루는 길이 1~3cm이다. 잎몸은 타원형 또는 난형, 길이 5~12cm, 폭 3~8cm,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 뒷면은 연녹색이고 맥 위에 털이 있다. 측맥은 6~7개이다.

꽃은 7~8월에 가지 끝에 길이 26cm 정도의 원추꽃차례로 달리며, 흰색이고 붉은빛을 띠기도 한다. 꽃받침잎은 타원형 또는 원형이며 꽃잎처럼 생겼다.

열매는 삭과(蒴果 익으면 껍질이 벌어져서 씨가 튀어나오는 열매. 속이 여러 개의 씨방으로 나뉘고 많은 씨가 들어 있다. 백합, 붓꽃, 양귀비 등의 열매가 이에 속한다.), 타원형이며, 지름 3.0~3.5mm이다. 9~10월에 익는데 씨는 갈색이고 방추형이며, 길이 2.5~3.0mm의 날개가 있다.

우리나라 전역에서 관상용으로 식재하며, 러시아 사할린, 일본, 중국 등의 산기슭, 계곡, 덤불숲에 분포한다. 수국이나 산수국은 꽃이 산방꽃차례를 이루지만, 이 종은 원추꽃차례이므로 구분된다.(출처 : 국립생물자원관-한반도 생물다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