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배롱나무(백일홍나무,자미,자미목,자형화,만당홍,해당수,양양수,양양화,crape myrtle)

노촌魯村 2023. 7. 9. 18:59

2023.7.9 대구 북구 이-마트 칠성점 부근에서

배롱나무(백일홍나무,자미,자미목,자형화,만당홍,해당수,양양수,양양화,crape myrtle)

학명 : Lagerstroemia indica L.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Myrtales 도금양목 > Lythraceae 부처꽃과 > Lagerstroemia 배롱나무속

낙엽활엽 작은 키나무로 줄기는 높이 3-7m이다.

줄기껍질은 붉은 갈색이고 벗겨진 곳은 흰색이다.

잎은 마주나거나 어긋나며 타원형 또는 도란형으로 길이 3-7cm, 너비 2-4cm이다.

꽃은 7-9월에 길이 10-20cm의 원추꽃차례에 달리며, 지름 3-4cm이고, 붉은색, 보라색, 흰색이다. 꽃잎은 6장이고 끝이 주름진다. 꽃이 약 100일간 핀다고 하여 백일홍 또는 목백일홍이라고도 부른다.

중국 남부 원산으로 우리나라 중부 이남, 일본 등에서 관상용으로 심는다.(출처 : 국립생물자원관-한반도의 생물다양성)

배롱나무(영어: Lagerstroemia indica)는 부처꽃과에 속하는 낙엽소교목이다.

꽃이 한 번에 피고 지는 것이 아니고 여러 날에 걸쳐 번갈아 피고 져서 오랫동안 펴 있는 것처럼 보여 백일홍나무 또는 백일홍(百日紅, Zinnia elegans)이라고도 부른다. 백일홍의 소리가 변해서 배롱으로 되었다고 추정한다. 백일홍이라는 국화과의 한해살이풀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원산지는 중국 남부이고, 대한민국, 일본, 오스트레일리아등지에 약 30여 종이 분포하고 있다. 줄기를 간지럽히면 간지러운 듯 가지가 흔들어진다. 그래서 간지럼 나무라고도 한다.

키는 3~5m, 줄기는 매끄럽고, 담갈색을 띤다. 어린 가지에는 잔털이 난다. 잎은 마주 나고, 길둥글며 잎자루는 거의 없다.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붉은 꽃이 원추 꽃차례로 가지 끝에 모여 핀다. 꽃잎은 6개이다. 수술은 30~40개인데, 그 중 가장자리 6개는 나머지 것에 비해 길이가 길다. 암술대는 1개로 길게 밖으로 나와 있다. 꽃은 붉은색이고 열매는 10월에 익는다.

배롱나무의 한자 이름은 백일홍(百日紅)인데, 이것은 꽃이 오랫동안 피어 있는 데서, 혹은 개화기간이 100일 정도라는 의미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열매는 삭과로 길고 둥글며 털이 있고 이듬해 가을에 익는다. 품종에 따라 흰 꽃, 자줏빛 꽃이 있다.

씨로 기름을 짜고 재목은 도구재, 세공물로 쓴다.

배롱나무의 다른 이름에는 목백일홍, 양반나무, 간질나무, 간지럼나무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최근에는 원예학회에서 배롱나무를 백일홍이라 하고 초화인 백일홍을 백일초로 정리하였다. 양반나무는 이 나무가 중부 이북 지방에서는 월동이 어려울 정도로 추위에 약한데 그로 인해 봄에 싹도 늦게 나오는 데서 유래된 것이다.

간질나무나 간지럼나무는 간지럼을 잘 타는 나무라는 뜻으로, 이 나무의 줄기에 손톱으로 긁으면 간지럼을 타는 듯 나무 전체가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진다고 해서 붙여진 것이다. 제주도에서는 ‘저금타는낭’이라고 부르는데 이 역시 간지럼 타는 나무라는 뜻이다. 일본에서는 줄기가 원숭이도 미끄러워 떨어질 만큼 매끄럽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다. 또 일본에서는 게으름뱅이나무라고 부르기도 한다.(출처 : 위키백과)

2023.7.9 대구 북구 이-마트 칠성점 부근에서
담양 명옥헌 원림(潭陽 鳴玉軒 園林. 명승 제58호. 전남 담양군 고서면 후산길 103 등 (산덕리) )
담양 명옥헌 원림(潭陽 鳴玉軒 園林. 명승 제58호. 전남 담양군 고서면 후산길 103 등 (산덕리) )
물에 떨어진 배롱나무 꽃잎 : 담양 명옥헌 원림(潭陽 鳴玉軒 園林. 명승 제58호. 전남 담양군 고서면 후산길 103 등 (산덕리) )
밀양 표충사 배롱나무
밀양 표충사 배롱나무

'기타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련(睡蓮, Nymphaea tetragona, water lilies)  (1) 2023.07.18
아라홍련阿羅紅蓮  (0) 2023.07.13
나무수국(목수국)  (0) 2023.07.09
맥문동과 매미 우화羽化  (0) 2023.07.09
쥐오줌풀  (0) 2023.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