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천사의 나팔-브루그만시아(Brugmansia)-

노촌魯村 2023. 7. 25. 22:12

2023.7.25 대구-포항 고속도로 청통휴게소에서 촬영

천사의 나팔-브루그만시아(Brugmansia)-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국화군

목: 가지목

과: 가지과

속: 독말풀속

종: 브루그만시아

학명: Brugmansiasuaveolens

꽃말 : 즐거운 사랑, 정열의 사랑

아메리카 열대지방이 원산지이다. 천사의 나팔(Angel's Trumphet)은 가지과에 속하는 유독성 식물로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되며, 다투라와 브루그만시아를 일컫는다. 다투라는 꽃이 기울어져 피거나 똑바로 피며, 브루그만시아는 나무에 가깝지만 꽃이 종처럼 아래로 피어난다. 각각 월광화, 만다라화 등 다양한 이름과 종류가 있다.(출처 : 위키백과)

다투라 - 가지과에 속하는 1년생 또는 다년생 속씨식물로 유독성 식물이다. 꽃이 하늘을 보고 있다.

브루그만시아 - 가지과에 속하는 7가지 종류의 속씨식물 속이다. 꽃이 땅으로 향한다.

브루그만시아(Brugmansia)는 가지과에 속하는 7가지 종류의 속씨식물 속이다. 크기와 향기로 인해 가까운 속인 다투라와 함께 ‘천사의 나팔’이라는 공통적인 이름을 가진다. 브루그만시아는 목질의 나무 가지 또는 관목으로, 똑 바로 서지 않고, 추바늘과 같은 꽃을 가지며, 과실에 등마루가 없다. 다투라 종은 똑바로 서는 꽃이 피는 식물성 관목으로 대개 과실에 등마루를 가진다.

봄부터 가을에 걸쳐 아래로 처진 꽃을 피운다. 꽃 봉오리는 계란 모양, 구형, 원기둥꼴 등이 있으며, 꽃봉오리에서 튀어 나올 것 같은 형태로 핀다. 꽃잎 끝은 5개로 나뉘어 말려져 있다. 원산지는 미국의 열대 지방이지만, 더위에 약하고 고지 밖에 서식하지 않는다. 따라서 온대기후에서는 여름의 생육이 부진하고, 관리를 소홀히 하면 시들어 버리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브루그만시아는 저온에 강하고, 튼튼하여 기르기 쉬운 식물이다. 봄이 되어 따뜻해지면 왕성하게 자라다가 꽃이 필 때가 되면 큰봉오리의 많은 꽃들이 피어 아주 매력적이다.

브루그만시아는 남미 열대지방이 원산지이며 안데스 산맥을 따라 베네수엘라에서 칠레 북부까지, 그리고 브라질 남동쪽까지 분포되어 있다.

장식용 식물로 전 세계에 널리 재배가 되며, 북미, 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아시아를 포함한 세계 각지에 도입되어 재배되고 있다.

브루그만시아의 모든 부위는 독성을 가지고 있으며, 씨와 잎은 특히 위험하다.[13][17] 브루그만시아는 광의에서 흰독말풀의 동료이며, 마찬가지로 유독 식물이다. 포함된 성분은 스코폴라민(히오신), 히오시아민 그리고 다른 여러 트로판 알칼로이드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18] 섭취를 하게 되면, 가벼운 근육 마비, 어지러움, 빠른맥과 입이 바싹 마르며, 설사, 편두통, 환청과 환각 증세, 동공 확대, 빠른 인근 마비, 그리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른다.

브루그만시아의 환각 증상은 《페솔로지》(Pathology) 잡지에서 ‘기분좋게 되는게 아니라, 공포를 느낌’으로 설명하고 있다.

약초에 사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독초로 취급되기 때문에, 취급에는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브루그만시아는 다습하고, 비옥하고, 물빠짐이 좋은 양지바른 곳에서부터 반쯤 그늘진 곳, 서리가 없는 기후에서 잘 자란다. 따듯한 기후에서는 봄 중간이나 늦봄부터 꽃이 피기 시작하여 가을까지 종종 이른 겨울 따듯한 날씨까지도 꽃을 피운다. 추운 겨울에는 서리를 막아줄 필요가 있지만 뿌리가 단단해져 봄늦게 싹이 트는 경우도 있다. 고산지대에서 온 스파에로카르피움(Sphaerocarpium) 같은 종들은 온대기후와 서늘한 밤을 더 좋아하며 온도가 너무 높으면 꽃이 피지않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브루그만시아는 여름동안 가지의 끝부분에서 잘라온 뿌리만 심어주면 쉽게 자란다.(출처 : 위키백과)

2023.7.25 대구-포항 고속도로 청통휴게소에서 촬영
2023.7.25 대구-포항 고속도로 청통휴게소에서 촬영
2023.7.25 대구-포항 고속도로 청통휴게소에서 촬영

'기타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사화相思花 Surrection lily  (0) 2023.08.02
무궁화無窮花  (0) 2023.07.29
홍초(칸나)  (0) 2023.07.25
처진올벚나무  (0) 2023.07.20
수국(水菊, Japanese Hydrangea, 자양화紫陽花, 수구화繡毬花)  (0) 2023.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