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닭의장풀(달개비, 닭기씻개비, Common Dayflower)

노촌魯村 2023. 9. 18. 11:11

2023.9.18 대구 북구 팔달로33길 18 (지번) 노원동3가 870-8 빈터에서

닭의장풀(달개비, 닭기씻개비, Common Dayflower)

학명 : Commelina communis L.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Liliopsida 백합강 > Commelinales 닭의장풀목 > Commelinaceae 닭의장풀과 > Commelina 닭의장풀속

높이 15~50cm이고 밑부분이 옆으로 비스듬히 자란다. 잎은 어긋나며 마디가 굵고 밑부분의 마디에서 뿌리가 내리며 달걀상 피침형이고 밑부분이 막질로 되며 길이 5~7cm, 폭 1~2.5cm로서 털이 없거나 뒷면에 약간 있다. 잎집은 입구에 긴 털이 있고 약간 두꺼우며 질이 연하다. 꽃은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줄기 끝의 포로 싸여 하늘색 꽃이 핀다. 포는 넓은 심장 모양이며 안으로 접히고 끝이 갑자기 뾰족해지며 길이 2cm로서 겉에 털이 있거나 없다. 외화피 3개는 무색이고 막질이며 안쪽 3개 중 위쪽의 2개는 둥글고 하늘색이며 지름 6mm이지만 다른 1개는 작고 무색이다. 2개의 수술과 꽃밥이 없는 4개의 수술이 있다. 열매는 삭과, 타원형이고 육질이지만 마르면 3개로 갈라진다.

어린잎과 줄기는 식용 또는 약용한다.

줄기가 가늘고 속이 비어 있어 마치 닭의 창자 같다는 뜻의 한자 이름 계장초(鷄腸草)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닭장 근처에서 잘 자라서 닭의장풀로 불린다는 설이 있다.

몸은 피침형 또는 넓은 피침형인 점에서 각각 선형, 타원형, 난상 심장 모양인 자주달개비, 나도생강, 덩굴닭의장풀과 구별된다. 꽃은 잎겨드랑이에 난상 원형의 포에 대개 짙은 하늘색의 좌우대칭의 꽃이 피는 점에서 포가 없거나 흔적만 있거나 꽃이 방사대칭인 다른 종들과 구별된다. 잎몸의 특성 및 꽃의 크기와 색깔에 따라 좀닭의장풀 및 애기닭의장풀로 구분하기도 한다. (출처 : 국립생물자원관-한반도의 생물다양성)

닭의장풀(학명: Commelina communis)은 닭의장풀과의 한해살이풀이다. 달개비, 닭의밑씻개라고도 불린다.

줄기는 가로로 기어 뻗으며 많은 가지로 나뉘어 있다. 6에서 9월경에 다소 반원형으로 접힌 포엽 속에서 1개씩의 청색 꽃이 피어나는데, 이들 꽃은 하루가 지나면 시들어버린다고 한다. 한편, 꽃잎 중에서 2개는 크고 청색인 데 비해 다른 1개는 작고 흰색이다. 완전한 수술은 2개이고 길며, 다른 4개는 헛수술이다. 열매는 벌어지고, 꽃 지름은 2cm 정도인데, 재배종에는 꽃 지름이 4cm 정도인 것과 큰 잎을 가지는 것 등이 있다. 주로 밭이나 길가에서 자라며, 한국 각지에 분포하고 있다. 잎과 줄기는 식용하며, 꽃은 염료로 이용한다. (출처 : 위키백과)

2023.9.18 대구 북구 팔달로33길 18 (지번) 노원동3가 870-8 빈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