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꽃무릇(Red spider lily, 석산石蒜, 독산獨蒜, 독무릇, 산오독, 산두초, 피안화彼岸花)

노촌魯村 2023. 9. 20. 11:38

2023.9.19 불갑사(전남 영광군 불갑면 불갑사로 450 (지번) 불갑면 모악리 8)에서 촬영

꽃무릇(Red spider lily, 석산石蒜, 독산獨蒜, 독무릇, 산오독, 산두초, 피안화彼岸花)

학명 : Lycoris radiata (L’Hér.) Herb.

학명이명 : Amaryllis radiata (Nakai) T. Koyama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Liliopsida 백합강 > Liliales 백합목 > Amaryllidaceae 수선화과 > Lycoris 상사화속

백합목 수선화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중국에서 관상용으로 들여온 원예식물이며 산기슭이나 강가의 바위틈 등 해가 잘 비추고 축축한 곳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비늘줄기는 공처럼 생겼고, 흑갈색이고, 지름 1~3cm이다. 잎은 선형으로 2~6장이 포개져 있으며, 길이 25~40cm, 너비 0.5~1.0cm이고, 가을에 나와 봄이면 사라진다.

꽃줄기는 녹색으로 길이 50~60cm이며, 포는 2장이고 피침형이다. 꽃은 8~10월에 피는데 산형꽃차례에 4~7개가 무리 지어 달리며, 붉은색이고, 작은꽃줄기는 길이 0.5~1.5cm이다. 화통은 길이 약 0.5cm이며, 화피편은 길이 3~5cm, 너비 0.5~0.8cm이며, 약간 뒤로 젖혀진다. 수술은 화피편보다 2배 이상 길다. 열매는 구형의 장과이나 잘 맺지 않는다.

우리나라 거의 전역에서 식재하거나 야생화하여 자라며, 중국, 일본 등에 분포한다. 한국산 상사화속 식물들과는 달리 잎이 9월에 나와 봄이 되면 없어지며, 수술이 화피편보다 2배 이상 길어서 구분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독성이 있는 비늘줄기는 삶아서 식용한다. 꽃무릇, 가을가재무릇이라고도 한다. (출처 : 국립생물자원관-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석산(石蒜, 학명:Lycoris radiata)은 수선화과에 딸린 여러해살이 알뿌리식물이다. 꽃무릇이라고도 부른다. 산기슭이나 습한 땅에서 무리지어 자라며, 절 근처에서 흔히 심는다.

꽃줄기의 높이는 약 30~50cm이다. 잎은 길이 30~40cm, 너비 1.5cm 정도로 길쭉하며 10월에 돋았다가 한 다발씩 뭉쳐져 겨울을 지내고, 다음해 5월이 되면 차차 시들어 사라진다. 8월 초에 잎이 완전히 자취를 감춘 후 희읍스름한 꽃대가 쑥 솟아나서 길이 1m가량 자란다. 9월에 꽃대머리에 산형꽃차례로 4~5개의 붉은 꽃이 커다랗게 핀다. 여섯 개의 화피는 거꾸로 된 얇은 바소꼴이고 뒤로 말린다. 길이 7~8 센티미터의 수술이 여섯이고 암술이 하나인데 길게 꽃밖으로 나오며, 꽃과 같은 색으로 또한 아름답다. 원산지인 중국의 양쯔강 유역에서 자라는 것은 이배체로 결실이 잘 되나, 대한민국이나 일본의 것은 삼배체로 열매를 맺지 못한다.

꽃이 쓰러진 뒤에 잎이 나온다. 비늘줄기(인경)로 번식한다.

비늘 줄기의 한약명이 석산(石蒜)이다. 해독 작용이 있다고 한다. 둥근뿌리에는 유독한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으며, 그 때문에 지방에 따라서는 사인화(死人花), 장례화(葬禮花) 또는 유령화(幽靈花)라고도 한다.

일본에서는 피안화(彼岸花)라 하며, 텐메이 대기근 당시 워낙 먹을 것이 없자 유독식물인 석산을 데쳐다 먹었는데 그마저도 모두 바닥난 뒤로는 식인밖에 방법이 남지 않게 되었다 하여 죽음의 상징으로서 불길히 여겼다.

석산은 천연 항균물질을 함유해 책을 엮을 때 접착제로 활용했으며 유독물질 리코린은 피부질환 등에 영향을 준다.

빛을 좋아하는 편이나 그늘에서도 잘 자란다. 화분에 심은 경우 꽃이 피거나 잎이 푸르게 살아있을 때는 아침 햇살을 충분히 받도록 하고, 휴면 중일 때는 밝은 그늘에 둔다. 겉흙이 마르면 물을 충분히 준다. 알뿌리를 나눠 심어 번식시키는데, 휴면기인 6~7월에 옮겨심는다.(출처 : 위키백과)

2023.9.19 불갑사(전남 영광군 불갑면 불갑사로 450 (지번) 불갑면 모악리 8)에서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