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4/08 17

김해 수로왕릉 金海 首露王陵

" data-ke-type="html">HTML 삽입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두 마리의 물고기를 상하 또는 좌우 대칭으로 배치한 문양으로, 종교적인 상징 문양이다. 쌍어는 악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는 문양이다. 인도의 아요디아[阿踰陀國]의 문장이 쌍어문이라고 한다. 고대 인도어인 드라비다어로 물고기를 ‘가락’이라고 한다. (출처 :  패션큰사전편찬위원회)김해 수로왕릉(金海 首露王陵. 사적. 경남 김해시 가락로93번길 26 (서상동))가락국(금관가야)의 시조이자 김해 김씨의 시조인 수로왕(재위 42∼199)의 무덤으로, 납릉(納陵)이라고 부른다.수로왕에 대한 이야기는 『삼국유사』「가락국기」에 전하고 있으나, 무덤이 정확히 언제 만들어졌는지는 알 수 없다. 무덤의 높이는 5m의 원형 봉토무덤인데, 주위..

경남 2024.08.30

닥풀(황추규黃秋葵)을 아십니까!

" data-ke-type="html">HTML 삽입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닥풀(황추규黃秋葵)생물 분류계 : 식물계(미분류) : 속씨식물군. (미분류) :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 장미군목 : 아욱목과 : 아욱과아과 : 아욱아과족 : 무궁화족속 : 닥풀속종 : 닥풀학명 : Abelmoschus manihot (L.) Medik., 1787닥풀(Abelmoschus manihot)은 중국이 원산지로 한국 각처의 밭에서 재배하는 한해살이풀로 높이는 1m 내외이다. 전체에 털이 있고 뿌리는 점성이 있으며, 원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는 없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는 길고, 손바닥 모양으로 갈래는 피침형이다. 꽃은 연한 노란색, 중심부는 검은 자주색, 원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로 달리고, 포가 위로 갈수록 ..

기타/꽃 2024.08.28

경남 양산시 범어빗물펌프장 유수지에 만개한 가시연꽃

" data-ke-type="html">HTML 삽입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경상남도 양산시는 황산공원 하단부에 생태공원 조성을 위한 현장조사 과정에서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2급인 가시연꽃 군락지를 발견했다고 2017년 9월 4일 밝혔다.‘개연’이라고도 불리는 가시연꽃은 수심이 낮은 저수지나 연못에 자라는 수생성 한해살이풀로 풀 전체에 가시가 있고, 잎이 원형으로 물 위에 뜨며 지름이 30~120cm로 대형이다. 7~8월에 가시가 돋은 화살촉 모양의 긴 꽃줄기가 올라와서 보랏빛의 꽃을 피운다.서식지는 주로 한국과 일본, 중국, 인도, 대만 등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개발이나 수질오염 등으로 대부분 지역에서 이미 멸종됐거나 멸종 위기에 처해 있으며 현재 경남 창녕 우포늪, 전남 장흥, 전남 담양, 전북 임실, ..

경남 2024.08.27

신라 왕족들의 참례처, 울주 천전리 각석

신라 왕족·귀족들의 참례처울주 천전리 각석(별칭 : 천전리 서석,서석곡)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동면 천전리[국보가 된 붉은 바위]바위는 전 세계적으로 주술이나 종교의 대상으로 가장 오랜 형태 중의 하나였고 지금까지도 전해지는 가장 끈기 있는 신앙 대상 중의 하나이다. 바위는 그 견고함, 지속성, 장대함으로 인간 조건의 불안전성을 초월하는 그 어떤 것, 즉 절대적인 존재 양태를 인간에게 제시해 준다. 인간은 바위의 크기, 딱딱함, 형태, 색을 통해서 자신이 속해 있는 세속적인 세계와는 다른 어떤 세계에 속하는 실재와 힘을 만나게 된다. 그래서 바위는 초자연적 힘이나 신성한 영혼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 신의 거주처로서 혹은 신 그 자체로서 신앙의 대상이 되었다. 따라서 바위 속에 내재되어 있는 초월적인 존재는..

울산 2024.08.26

치산서원(鵄山書院)

" data-ke-type="html">HTML 삽입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치산서원(鵄山書院)울산광역시 울주군 두동면 만화리에 있는 조선 후기 서원[개설] : 서원은 조선 중기 이후 학문 연구와 선현 추모, 향촌 교화를 담당하던 사설 교육 기관이다. 치산서원(鵄山書院)은 박제상(朴堤上)을 모신 서원이다. 박제상은 눌지왕 때 고구려와 왜에 볼모로 잡혀간 왕의 두 아우를 구하고 자신은 왜에서 순절하였다. 박제상과 부인 김씨, 두 딸은 인근 치술령에 올라가 왜로 간 남편을 기다리다 망부석이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1745년 영조는 박제상과 그의 부인 김씨, 두 딸의 충혼을 기리기 위해 치산서원을 세우게 하였다.[변천] : 창건 당시 서원에는 박제상을 모신 충렬묘(忠烈廟)와 부인 김씨를 모신 신모사(神母祠), ..

울산 2024.08.24

숙종 어진 그린 김진여의 작품 「권상하 초상」 보물 지정- 조선시대 전적 및 불상, 신라 말~고려초 불상도 각각 보물 지정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은 조선 숙종의 어진(御眞, 임금의 초상) 제작에 참여한 평양 출신 화가 김진여(金振汝, 1675~1760)의 「권상하 초상」을 비롯해 「유설경학대장」등 총 4건을 국가지정문화유산 보물로 지정하였다. 의림지 역사박물관 소장 「권상하 초상(權尙夏 肖像)」은 송시열(宋時烈, 1607~1689) 학문의 정통 계승자로 평가되는 권상하(權尙夏, 1641~1721)의 초상화로, 제천의 황강영당(黃江影堂)에 300년 넘게 봉안되어 온 내력이 분명한 작품이다. 화면 상단에는 “한수옹(권상하) 79세 진영(寒水翁七十九歲眞)”이라고 적혀 있는데, 이를 통해 초상화의 주인공이 권상하이며 그가 79세 때의 모습을 그린 것임을 알 수 있다. 화면 오른쪽 중간에는 “기해사월일 화사김진여모(己亥四月日 畵師金..

기타/각종정보 2024.08.22

함안연꽃테마파크. 가시연꽃. 부레옥잠

" data-ke-type="html">HTML 삽입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함안연꽃테마파크(경남 함안군 가야읍 가야리 233-1번지 일원)가야지구의 천연늪지를 자연친화적인 테마공원으로 조성하여 군민과 우리 군을 찾는 관광객에 아라가야의 특색 있는 휴식공간을 제공함으로서 사계절 관광객 유치와 우리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친환경적인 테마공원을 조성하고자 2013년에 개장하게 되었다.함안 연꽃테마파크는 특히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는 아라연꽃을 특징화시켜 아라홍련 외 3종의 연꽃을 주제로 조성하였으며, 가시연꽃의 경우는 조성완료 후 법수홍련 밭에서 자연 발아하여 군에서 종자를 채취 후 0.1ha 면적에 증식시켰다. 또한 2019년에는 기존 수련 공간 일부에 약50여종의 기타연꽃을 기증 받아 식재 ..

경남 2024.08.20

경주동부사적지대 : 해바라기. 맥문동 그리고 백일홍

" data-ke-type="html">HTML 삽입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해바라기(향일화, sunflower)계 : 식물계(Plantae)분류군 : 관다발식물군(Tracheophytes). 속씨식물군(Angiosperms). 쌍떡잎식물군(Eudicots). 국화군(Asterids)목 : 국화목(Asterales)과 : 국화과(Asteraceae)속 : 해바라기속(Helianthus)종 : 해바라기(C. annuus)해바라기는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인 한해살이풀로, 일자로 뻗은 줄기 제일 위에 해를 닮은 노란 꽃이 상당히 인상적인 식물이다.덩치에 비해 큰 꽃을 피울 수 있는 것은 사실 해바라기가 한 개의 꽃이 아니라 작은 꽃들이 모여 이룬 커다란 꽃무리이기 때문이다. 바깥쪽의 길쭉한 노란색 꽃잎은 제각각 ..

나도사프란

나도사프란(학명 : Zephyranthes carinata)분류 계 : 식물계(미분류):속씨식물군 (미분류):외떡잎식물군목 : 비짜루목과 : 수선화과속 : 나도사프란속종 : 나도사프란나도사프란은 수선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멕시코 원산이다. 붓꽃과에 속하는 사프란과 비슷하다고 나도사프란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꽃을 보려고 기르는 관상식물이다. 키는 30센티미터 정도이며, 비늘줄기에서 5~7개의 난처럼 납작하고 길쭉한 잎이 나온다. 꽃은 여름에 피는데 바깥쪽에 있는 잎의 겨드랑이에서 꽃자루가 길게 나와 그 끝에 꽃이 하나 달린다. 꽃덮이는 여섯 갈래로 갈라지고, 수술은 여섯 개이며 꽃밥은 노란색이다.(출처 : 위키백과)

기타/꽃 2024.08.14

「포항 보경사 오층석탑」 보물 지정 예고- 사리신앙 상징하는 조각 기법과 낙수 방지용 물끊기 홈 등 통일신라~고려의 양식적 특징 두루 확인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은 「포항 보경사 오층석탑(浦項 寶慶寺 五層石塔)」을 국가지정문화유산 보물로 지정 예고하였다. 「포항 보경사 오층석탑(浦項 寶慶寺 五層石塔)」은 포항 보경사 경내 적광전 앞에 위치한 높이 약 4.6m 규모의 석탑으로, 단층기단 위에 5층의 탑신석(塔身石, 몸돌)과 옥개석(屋蓋石, 지붕돌)으로 구성된 탑신부가 있으며, 상륜부는 노반석과 복발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 상륜부(相輪部) : 석탑의 꼭대기에 세워 놓은 장식 부분 * 노반석(露盤石) : 탑의 상륜부 가장 아래에 상륜을 받치기 위한 방형(사각형)의 돌 * 복발석(覆鉢石) : 탑의 노반 위에 엎어진 사발 모양으로 장식해놓은 돌 1588년 사명대사 유정이 지은 「내연산보경사금당탑기(內延山寶慶寺金堂塔記)」의 기록에 따르면, 고려 현..

기타/각종정보 2024.08.14

산청 수선사(山淸 修禪寺)-이토록 정갈하고 단아한 절집-

" data-ke-type="html">HTML 삽입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산청 수선사(山淸 修禪寺. 경남 산청군 산청 수선사(山淸 修禪寺. 경남 산청군 산청읍 내리 1117-1) : 오시는 길승용차 이용 : 서울 : 대전 - 대전통영고속도로 - 산청IC – 수선사. 대구 : 광주대구간고속도로 - 대전통영고속도로 - 산청IC – 수선사. 부산 : 남해고속도로 - 서진주IC - 대전통영고속도로 - 산청IC – 수선사. 진주 : 산청IC – 수선사. 산청IC에서 오시는 길 : 산청IC - 우회전(삼거리) - 좌회전(경호1교) - 우회전(강변도로) - 내리교 끝 지점에서 우회전(1.2km) - 수선사경남 산청군 산청읍 내리 지리산 웅석봉 기슭에 위치한 수선사는 소나무와 잣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매우 소담한 절이..

경남 2024.08.13

성주 경산리 성밖숲(星州京山里城밖숲)

" data-ke-type="html">HTML 삽입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성주 경산리 성밖숲(星州京山里城밖숲. 천연기념물. 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경산리 446-1)경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경산리 있는 왕버들 숲. 성주 경산리 성밖숲은 성주 8경 중 5경에 해당한다. 1380년대 풍수지리 사상에 따라 성주읍성(星州邑城) 밖 하천 주변에 조성된 숲으로 300~500년생 왕버들 52주가 생육하고 있다. 풍수지리, 역사, 문화, 신앙에 따라 만들어진 전통적인 마을 숲으로 향토성, 민속성, 역사성 등의 가치가 높다. 왕버들 단일종으로 이루어진 숲으로 생물학적 자료로서 가치가 높아 1999년에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왕버들은 버드나무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 큰키나무이며 낮은 지대 습지 및 냇가에서 자..

경상북도/성주 2024.08.12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미국 국가사적지로 등재 예고(8.8.)- 미국 국립공원관리청, 국가유산청의 원형 복원 노력으로 역사성 보존된 점 높이 평가

미국 워싱턴 DC에 있는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이하 ‘주미공사관’)이 미국의 국가사적지로 등재 예고되어 2024년  8월 8일(미국 현지 시간 2014년 8월 7일) 미 연방정부 관보에 게시됐다. * 국가사적지(National Register of Historic Places): 미국 국가사적보존법(National Historic Preservation Act of 1966)에 따라 등재되는 지구(District), 건물(Building), 구조물(Structure), 사물(Object)로서 역사적 중요성이나 예술적 가치에 따라 등재됨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은 국외소재문화유산재단(이사장 김정희, 이하 ‘국외재단’)과 함께 외교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해 지난 3월 주미공사관이 있는 워싱턴 DC 당국에 주미공..

기타/각종정보 2024.08.09

궁중음악 악보 기록물 「이왕직 아악부 정간보, 오선악보」 국가등록문화유산 등록- 19세기 후반 사회상 기록한 「홍재일기」, 노동자 삶의 흔적 담긴 「부평 미쓰비시 줄사택」도 등록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은 「이왕직 아악부 정간보」,「이왕직 아악부 오선악보」,「홍재일기」,「부평 미쓰비시 줄사택」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하였다. 이번에 등록되는 이왕직 아악부의 악보는 조선시대 궁중음악 기관인 장악원을 계승한 이왕직 아악부에서 1920∼1930년대에 연주되던 조선시대 궁중음악 등을 주요 악기별로 편찬한 악보이다. * 이왕직(李王職):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에서 구 대한제국 황실의 의전 및 황족과 관련된 사무를 담당하던 기구 총 25곡이 수록된 「이왕직 아악부 정간보」는 변화된 연주법과 시김새(꾸밈음), 선율, 장단 등 아악부의 궁중음악이 체계화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귀중한 자료로, 현대국악계에도 전승되어 연주되고 있다. 같이 등록되는 「이왕직 아악부 오선악보」는 아악부에서 주도하여 ..

기타/각종정보 2024.08.08

「군산 하제마을 팽나무」, 「부여 석성동헌 탱자나무」 천연기념물 지정 예고- 마을과 관아의 역사를 같이 한 노거수로 규모·모양·생육상태 우수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은 오랫동안 마을과 관아에서 지역의 역사를 같이 한 노거수 「군산 하제마을 팽나무」와 「부여 석성동헌 탱자나무」를 국가지정자연유산 천연기념물로 각각 지정 예고한다. 「군산 하제마을 팽나무」가 위치하고 있는 군산시 옥서면 남쪽 끝자락의 하제마을은 원래 섬이었으나 1900년대 초부터 간척사업을 통해 육지화되고 군사시설 등이 들어서며, 팽나무를 돌보던 마을 주민들은 떠나고 팽나무만이 마을을 지키고 있는 곳이다. 하제마을 팽나무는 2020년 537(±50)살로 측정되어 생장추로 수령을 측정한 팽나무 중 가장 나이가 많으며, 나무높이 20m, 가슴높이둘레 7.5m로 규모도 크다. 또한 나무 밑둥으로부터 3m 높이에서 남북으로 갈라져 평야를 배경으로 하는 타원형의 수형이 아름다우며 생육상태도..

기타/각종정보 2024.08.08

「울산 개운포 경상좌수영성」 국가지정문화유산 사적 지정- 조선 전기의 핵심 수군(水軍) 기지… 성벽·해자 등 성곽시설 상태도 양호해 역사적·학술적 가치 우수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은 울산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울산 개운포 경상좌수영성(蔚山 開雲浦 慶尙左水營城)」을 국가지정문화유산 사적으로 지정한다. 「울산 개운포 경상좌수영성」은 조선 시대에 낙동강 동쪽의 경상도 행정구역을 일컫는 ‘경상좌도’ 수군의 총 지휘부(현재의 해군사령부)가 있던 경상좌도수군절도사영(이하 ‘경상좌수영’)의 성곽이다. 개운포는 입지상 동해안에서 외부 침입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 조선 초기 태종대에 수군 만호진이 설치된 것을 시작으로, 세조 5년(1459년) 경상좌수영으로 개편되었다. 중종 5년(1510년)에 돌로 쌓은 석성이 축조되어 중종 39년(1544년)까지 경상좌수영성으로 사용되었다. 임진왜란 당시에는 의병활동의 배후지로 활용되기도 하였다. * 만호진 : 각 도 해안의 요충..

기타/각종정보 2024.08.08

「복온공주가(家) 홍장삼과 대대」 국가민속문화유산 지정 예고- 조선왕실 여성 혼례복으로 탁월한 조형미 지녀… 조선왕실 복식문화 연구 위한 학술적 가치도 우수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은 국립고궁박물관 소장 「복온공주가 홍장삼과 대대(福溫公主家 紅長衫과 大帶)」를 국가민속문화유산으로 지정 예고하였다. 「복온공주가 홍장삼과 대대」는 조선 제23대 왕 순조(純祖)의 딸인 복온공주(福溫公主, 1818~1832)의 혼례복에서 유래한 유물로, 홍장삼은 앞과 뒤를 정교하고 아름다운 자수로 장식한 예복이고, 대대는 홍장삼을 착용할 때 가슴 부분에 두르는 폭이 좁고 긴 장식띠이다. 조선 왕실에서 홍장삼은 후궁과 공주·옹주(翁主), 왕자 부인이 혼례복으로 착용하였다. 복온공주는 1818년(순조18) 순조와 순원왕후(純元王后) 김씨의 둘째 딸로 태어나 1830년(순조30) 4월 창녕위(昌寧尉) 김병주(金炳疇, 1819~1853)와 가례(嘉禮)를 올렸다. 복온공주 가례의 준비 내용..

기타/각종정보 2024.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