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5/03/20 6

능수매화(能秀梅花)

능수매화(能秀梅花) : 능수매화(能秀梅花)는 한국 전통 문화와 문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중요한 상징이자 미적 표현으로, 주로 매화꽃의 아름다움과 그에 담긴 상징적 의미를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표현에서 '능수'와 '매화'는 각각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두 가지가 결합될 때 그 의미가 한층 더 깊고 풍부해집니다. '능수'의 의미 : '능수(能秀)'는 한자로 '능(能)'과 '수(秀)'로 구성됩니다. '능'은 '능력'이나 '할 수 있다'는 뜻을 가지며, '수'는 '우수하다' 또는 '뛰어나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따라서 '능수'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뛰어난"이라는 뜻이 됩니다. 이 표현은 주로 어떤 인물이나 사물의 뛰어난 특성, 아름다움, 또는 탁월함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

기타/꽃 2025.03.20

새우풀

쌍떡잎식물강에 속하는 속씨식물. 학명은 ‘Beloperone spp.’이다. 꽃이 피어난 모습과 이를 감싸는 포가 마치 새우와 같은 풀이라고 하여 ‘새우풀’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크기는 약 45cm이다. 원산지는 아시아로, 한국에서는 온실에서 재배하여 원예용으로 판매하기도 한다.크기는 약 45cm이다. 줄기가 여러 개 나오며, 그 끝에 자주색 반점이 있는 흰 꽃이 무리 지어 핀다. 입술 모양의 꽃잎 두 개가 관(管) 모양을 이루며 이 꽃을 잎처럼 생긴 수많은 적갈색 포(苞)가 둘러싸고 있어 전체 모양과 색깔이 새우를 닮았다. 원산지는 아시아이다. 한국에서는 외국에서 들여와 온실에서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기타/꽃 2025.03.20

「부산 범어사 괘불도 및 괘불함」, 「국가표준 도량형 유물」 국가등록문화유산 등록- 우리나라 최초의 사립수목원 「태안 천리포수목원 조성 관련 기록물」은 국가등록문화유산 등록 예고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은 「부산 범어사 괘불도 및 괘불함」, 「국가표준 도량형 유물(7합5작 가로긴 목제 되)」을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하고, 「태안 천리포수목원 조성 관련 기록물」을 등록 예고하였다.   「부산 범어사 괘불도 및 괘불함」은 1905년에 금호약효 등 근대기를 대표하는 수화승들에 의해 제작된 대형 불화와 이를 보관하는 함이다. 괘불도는 10미터가 넘는 대형 불화로 범어사의 큰 법회 시 야외에서 사용되었으며, 전통불화 도상을 기반으로 현대적인 음영기법을 적극 활용한 20세기 초의 시대적인 특성이 잘 드러나 있어 근대기 불화 연구에 이정표가 될 만한 작품이다.또한, 대웅전 뒤쪽의 벽 공간에 보관되었던 괘불함은 괘불도와 같은 금속 재질의 문양 장식이 있어 같은 시기에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

기타/각종정보 2025.0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