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영천

지산고택(芝山故宅)

노촌魯村 2009. 12. 9. 23:19

지산고택(芝山故宅.문화재자료 제99호.(영천시).경북 영천시 대창면 신광리 699 )

이 건물은 조선(朝鮮) 선조(宣祖)때 문신(文臣)이며 학자(學者)이신 조호익(曺好益)(1545∼1609) 선생의 종택(宗宅)이다.

선생의 호(號)는 지산(芝山), 본관(本貫)은 창녕(昌寧), 퇴계(退溪) 이황(李滉)선생의 문인(門人)으로 성리학(性理學)을 연구(硏究)하였고 명종(明宗) 15년(1560) 생원(生員), 진사(進士)를 거쳐 문과(文科)에 급제(及第)하였으나 선조 9년(1576) 경상도(慶尙道) 도사(都事) 최황(崔滉)의 무고(誣告)로 강동(江東)에 유배(流配)되어 배소(配所)에서 후진(後進)을 양성하여 관서부자(關西夫子)의 칭호(稱號)가 특사되었다.

임진왜란(壬辰倭亂)이 일어나자 배소에서 풀려나 소모관(召募官)이 되어 군민(郡民)을 규합(糾合) 중화(中和)·상원(祥原) 등지에서 전공(戰功)을 세웠다. 그 후 성주(星州)·성천(成川)·정주(定州) 등의 목사(牧使)를 역임하고 사임했다. 사후(死後)에 이조판서(吏曹判書)에 추증(追贈) 되었다. (문화재청 자료)

사랑채

안채
사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