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나라 밖(국외)/터어키

술탄 아흐메트 사원(블루 모스크)

노촌魯村 2012. 12. 9. 07:17

 

 

 

 

술탄 아흐메트 사원 : 성 소피아 성당을 나서면 바로 맞은 편에 6개의 첨탑을 자랑하는 화려한 이슬람 사원이 서 있다. 술탄 아흐메트 사원이다. 그 내부를 푸른 색의 타일을 붙여 사원 내부 전체가 푸른 색을 띠므로 블루 모스크로 더 잘 알려져 있다. 히포드롬 경기장의 동쪽에 자리잡은 이 모스크는 6개의 우뚝 솟은 첨탑과 인상적인 돔이 17세기 오스만 터키 시대 이슬람 건축 예술의 우수성을 대변하고 있다. 이 모스크는 술탄 아흐메트 1세의 명령으로 당대 최고의 건축가 시난의 제자이던 아흐메트 아안에 의해 1609년부터 불과 7년만에 지어졌다. 세계에서 6개의 첨탑을 갖는 유일한 사원이라고 한다.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는 3부분 즉 외당, 내당 그리고 돔 본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64m×72m의 장방형의 내실을 뒤덮고 있는 중앙의 거대한 돔은 직경이 23m이고 높이는 43m에 달한다. 사원 내부의 뒤쪽 벽을 뒤덮고 있는 21,000개의 이즈니크 푸른 문양의 타일 장식과 중앙 돔에 나있는 260개의 창문에서 들어오는 빛이 어울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황홀한 장관을 연출해 내고 있다. 이 사원 건물의 3면에는 넓은 정원이 둘러싸고 있는데 이 중 중앙 정원은 아치 모양으로 이어진 26개의 열주와 30개의 작은 돔이 둘러싸고 있다. 이 정원의 바닥은 대리석으로 덮혀 있고 한가운데는 6각 기둥 모양의 세정식 우물이 있다. 예배 보기 전에 손발을 씻던 곳이다. 지금은 사원 바깥에 따로 세정 시설을 마련해 놓았다. 지금도 종교적 기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예배 시간 중에는 일반 관광객들의 출입이 제한된다. 출입할 때는 여자들은 머리에 스카프를 쓰고, 남자는 반바지 차림을 피하는 것이 좋다. 다른 종교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일 것이다. 이 사원의 부속 건물로 북동쪽의 구석에 17세기경의 아흐메트 1세의 무덤과 옛날의 코란학교 그리고 술탄의 휴게실이 있었는데, 1978년 이후 이곳은 흥미있는 카페트 박물관이 되었다. 

 

 

 

 

 

 

 

 

 

 술탄 아흐메트 사원(블루 모스크)에 들어가기 위해 준비하는 사람(여자)

출입할 때는 여자들은 머리에 스카프를 쓰고, 남자는 반바지 차림을 피하는 것이 좋다. 

   

   

   

   

   

 

 

 

 

 

 

 

 

 

 

 

       

Istanbul, Turkey: The Blue Mosque

Istanbul-Blue Mosque.m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