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영천

영천 은해사 거조암 영산전(永川 銀海寺 居祖庵 靈山殿).거조암삼층석탑(銀海寺居祖庵三層石塔)

노촌魯村 2013. 5. 14. 20:41

 

거조암 일주문

영산루


 

조암의 역사 :   거조암은 산내 암자로서 신라 효성왕 2년(서기 738) 원참대사가 창건하였다. 그 뒤 고려 우왕 13년  혜림법사(慧林法師)와 법화화상이 영산전을 건립하여 오백 나한을 모신 유서깊고 영험있는 나한 기도도량으로 유명하다.
 우리 나라 목조  건물로 가장 오래된 거조암 영산전(서기 1375)은 고려시대의 대표적 건물로서 부석사 무량수전과 조사당, 봉정사 극락전, 예산 수덕사 대웅전등 4곳뿐이라는 점에서 더욱 귀중한 문화재가 되고 있다.
 (은해사 자료)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보입니다.

 

 

영천 은해사 거조암 영산전(永川 銀海寺 居祖庵 靈山殿.국보  제14호.경북 영천시  청통면 거조길 400-67, 은해사 거조암 (신원리))

은해사는 통일신라 헌덕왕 1년(809) 혜철국사가 지은 절로 처음에는 해안사라 하였다고 하며 여러 차례 있었던 화재로 많은 건물을 다시 지었는데, 지금 있는 건물들의 대부분은 근래에 세운 것들이다.
거조사는 은해사 보다 먼저 지었지만, 근래에 와서 은해사에 속하는 암자가 되어 거조암이라 부르게 되었다. 돌계단을 오르는 비교적 높은 기단 위에 소박하고 간결하게 지은 영산전은 거조암의 중심 건물이다. 고려 우왕 원년(1375)에 처음 지었으며, 석가모니불상과 526분의 석조나한상을 모시고 있다.
앞면 7칸·옆면 3칸 크기의 규모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보았을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으로 꾸몄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짜은 구조를 기둥 위부분에만 설치한 주심포 양식이다. 특히 영산전은 고려말·조선초 주심포 양식의 형태를 충실하게 보여주고 있어 매우 중요한 문화재로 평가받고 있다. (문화재청 자료)

영산전이란 석가여래께서 영축산(영취산)에서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을 설(設)하신 영산회상(靈山會上)을  중심으로 지은 법당이다.
 이 영산전은 은해사 창건보다 앞서 신라 효성왕 2년(738) 원참조사가 창건했다고도 하고 경덕왕 때 창건했다고도  한다. 그러나 영산정 보수시에 발견된 묵서명에 의하면 고려 우왕 원년(1375)에 건립되었으며 여러 차례 중수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거조암 영산전을 얼핏보면 건물 전체가 경판고 같은 분위기를 주고 있으나 건물 내부에는 석가여래, 문수, 보현, 오백나한이 모셔져  있다. 간결하고 단순한 맛배집 건물이지만 내부공간이 시원스럽게 펼쳐져 공간감이 훌륭하다. 또 중앙칸 벽에도 널직한 살창을 두어 조명과 환기의  구실을 하도록 잘 설계되어 있다.
 기둥의 모습을 볼 때도 기둥의 가운데 부분이 볼록하게 되어 배흘림(엔타시스)이 특이하고 천장을 별도로  만들지 않고 연등천장으로 되어 주심포계 건축양식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영산전은 사언화상이 그렸다는 영산회상도와 청화화상이 앞산의 자연석을  이용하여 만들었다는 석가여래와 문수보살, 보현보살 그리고 526분의 나한성중을 모시고 있다.  영산전은 현재 국보 제 14호로 지정되어  있다.(은해사 자료) 

 

 

 

 

 

 




 

 

 

 

 

 

 

 

 

 

 

 

 





 

거조암 옛 사진(일제시대. 조선고적도보)

조암 전경

거조암 영산전

거조암 영산전 측면

 

거조암 영산전 내부

거조암 영산전 천장

 

은해사 거조암삼층석탑(銀海寺居祖庵三層石塔.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104호.경북 영천시  청통면 신원리 622)

은해사에 딸린 암자인 거조암 영산전 앞에 서 있는 탑으로, 2층 기단(基壇) 위에 3층의 탑신(塔身)을 올리고 있다.
위층 기단의 네 면과 탑신의 몸돌에는 기둥 모양을 조각하였다. 지붕돌은 네 귀퉁이가 살짝 치켜올라갔고, 밑면에 계단모양의 받침을 새겨 두었다. 꼭대기의 머리장식은 모두 사라져 버린 상태이다(문화재청 자료)

 

 

 

 

 

 

 

 

 거조암 산신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