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나라 밖(국외)/중국

실크로드의 서쪽 끝에 위치한 싸리무호(賽里木湖, Sailimuhu)

노촌魯村 2013. 10. 20. 16:37

 아래 사진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보입니다.

 

 

싸리무호(賽里木湖, Sailimuhu)| 옆을 지나는 고속도로

목장의 정원시-싸리무호

옛 실크로드 천산북로의 중요한 경유지였던 싸리무 호수는 이곳을 지나던 상인들에게 오아시스와 같이 이들의 목을 축여주는 휴식의 공간이었을 것이다. 카자흐어로 '살람놀'이라고 하는데, '축원'이라는 뜻이다.

인상: 시처럼 아름다운 초원이 카펫처럼 저 멀리 산기슭까지 펼쳐져 있고 그 위에서 한가롭게 노니는 소와 양떼, 그 속의 거대한 호수, 말을 타고 달리는 목동이 아름다운 그림을 그린다.

실크로드의 서쪽 끝에 위치한 싸리무호(賽里木湖, Sailimuhu)는 예로부터 나그네들의 경유지였고 그 때문에 싸리무호의 이름은 그들의 발자국과 함께 오늘까지 뻗어 내려온다.

위치: 신강(新疆, Xinjiang)위글족 자치구, 버얼타라(博爾塔拉, Boertala)시.

경관: 싸리무호는 과거에 유해(乳海)로 불리웠고, 청(淸, Qing)조 때 군사용 단상이 있다고 해서 일명 "삼태해자(三台海子)"라고도 불린다.

신강에서 최고의 해발과 최대의 면적을 자랑하는 싸리무호는 동서 길이 30km, 남북너비 27km이며 수역면적 358평방킬로미터, 최대 수심 91m, 수면해발이 2073m이다.

겨울이 되면 눈이 내려 호수면이 둥글게 솟아올라 거대한 얼음송곳이 설야 속에 뿌리 내린 듯, 부드러운 흰 실크위에 놓인 거대한 비취를 방불케 한다.

봄이 되면 호수가의 풀이 푸르러지고 넓은 초원의 텐트에서 피어오르는 연기와 소와 양떼, 말들이 마음까지 시원해지는 초원의 경관을 연출한다. 거기에 푸른 호숫물 위를 나는 백조와 기러기, 들오리들은 수려한 정원시에 정취를 더해준다.

싸리무호에는 예로부터 호수의 괴물, 호심의 바람동굴, 호수밑바닥의 자기마당, 여울과 관련된 많은 전설도 깃들어 있다. 호수주변에는 또 오손(烏孫)묘, 암석화, 암석조각 등 문화재 명소들도 있다.

경관특색: 풍광.

교통: 신강 버얼시 서남쪽에 위치, 312국도가 경유한다. 우룸치(烏魯木齊, Wulumuqi)시에서 이녕(伊寧, Yining)시까지의 버스가 싸리무호를 경유하고, 그밖에 이녕시와 싸리무호 간에도 버스가 통한다.

가장 좋은 계절: 여름이다. 해마다 7월 13일부터 15일까지 몽골족, 까자흐족 목민들이 호수가에서 나다무대회를 열어 양 빼앗기, 경마, 씨름, 노래와 춤, 술 마시기 등 민족행사를 선보인다.

쿠이툰 시 : 쿠이툰 시(위구르어: كۈيتۇن شەھىرى, 중국어: 奎屯市, 병음: Kuítún Shì) 은 신장 위구르 자치구 이리 카자흐 자치주의 현급 행정구역이다. 넓이는 1171㎢이고,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310,000명이다.

역사적으로 도시는 1975년까지 운영된 신장 생산 건설 병단의 제5농업국과 관련이 있으며 여전히 계속해서 현급시의 톈베이 신구를 관할하고 있다.(출처 : 중국의 창)  

위의 사진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보입니다. 

 

호수물이 깨끗하다(물 아래가 다 보인다) 

 

 

 

관광객들은 말을 타고 사진도 찍고. 물 장난도 하고 ... 

 

 관광객들은 말을 타고 사진도 찍고 ...  

   

 

호수 끝에 있는 정자 

위의 사진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보입니다.